광주 남구, ‘건축 민원 상담실’ 운영
  • 김동언 기자
  • 입력: 2025.04.22 18:23 / 수정: 2025.04.22 18:24
6~9월 매주 수요일
남구청이 건축 민원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남구청
남구청이 건축 민원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남구청

[더팩트ㅣ광주=김동언 기자] 광주 남구가 오는 6월부터 건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을 위해 건축 민원 상담실을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이 민원 상담실은 오는 6월부터 9월까지 매주 수요일마다 문을 열고 대면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건축 민원 상담실을 집중적으로 운영한다.

무료 컨설팅으로 경제적 부담이 없는 데다 건축 관련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어 민원인이 구청을 여러 차례 방문할 필요가 없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서다.

특히 6월부터 9월 사이에 건축 민원 상담실을 집중적으로 여는 이유는 이 시기가 건축 최대 성수기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남구는 광주시 건축사회와 손잡고 총 30회에 걸쳐 무료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건축 상담을 받고자 하는 주민들은 오는 6월부터 매주 수요일마다 남구청 1층 북카페 제 1회의실을 찾으면 된다.

한편 상담실은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두 차례에 걸쳐 열린다.

광주시 건축사회 소속 건축사 10명이 순번제로 근무하면서 민원인의 고충 거리 해소에 나설 예정이다.

무료 컨설팅의 범위는 토지 매입 전 건축행위 가능 여부를 비롯해 건축 인허가 절차, 농지 및 산지 전용부지 등에 대한 개발행위, 공사 중 민원 발생에 대한 관련 법규 등이다.

남구 관계자는 "민원인 대다수가 관련 법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구청을 수시로 방문하는 불편이 잦았는데, 건축민원 상담실을 운영하면서 민원인의 이러한 불편이 크게 해소되고 있다"면서 "건축 관련 민원인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kde32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