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오경 의원 대표발의 ‘한류산업진흥기본법’ 23일 시행
  • 김동선 기자
  • 입력: 2025.04.22 11:01 / 수정: 2025.04.22 11:01
임오경 의원 "신성장동력인 한류산업 진흥에 노력 아끼지 않겠다"
임오경 의원./임오경 의원실
임오경 의원./임오경 의원실

[더팩트|광명=김동선 기자] 임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 광명갑)이 대표 발의한 한류산업진흥기본법이 오는 23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한류가 범정부 차원의 지원을 받으며 전 세계로 비상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됐다.

22일 임오경 의원에 따르면, 이번에 시행되는 법과 시행령에서는 인력 양성, 정보시스템 구축 등 한류산업의 지원 및 육성에 필요한 사항과 한류의 지속가능한 발전 기반을 조성과 한류산업의 확대 성장을 위한 구체적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한류는 한국의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한류 지원·진흥 관련 법이 부재해 각종 한류 지원 정책이 효과적으로 시행되지 못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지난해 틱톡이 발표한 백서에 따르면 2030년 한류 시장은 1980억 달러, 우리 돈으로 273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임오경 의원은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에서는 제1호 법안으로 한류진흥기본법안을 대표 발의 했으며, 박정하 국민의힘 의원(강원 원주갑)의 한류산업진흥법안과 통합 논의된 한류산업진흥기본법이 지난해 9월 24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임 의원은 "국가와 지지체의 탄탄한 계획 및 지원 아래 대한민국의 신성장동력인 한류산업이 지속 가능 발전하길 바라며 앞으로도 한류의 비상을 위해 국회 차원의 노력을 함께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