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지역성평등지수' 첫 상위 등급 달성
  • 이정석 기자
  • 입력: 2025.04.17 16:48 / 수정: 2025.04.17 16:48
여성가족부 '2025년 지역성평등지수 측정'
충남도청 전경. /충남도
충남도청 전경. /충남도

[더팩트ㅣ내포=이정석 기자] 충남도는 여성가족부의 ‘2025년 지역성평등지수 측정’에서 상위 등급을 받았다고 17일 밝혔다.

여성가족부는 지표별로 연말 기준 정보(데이터)를 분석·평가해 전국 17개 시도의 성평등 수준을 상·중상·중하·하 등 4개 등급으로 나누고 있다. 이번 성평등지수 측정 상위권에는 충남도와 서울시, 대전시, 세종시, 제주도 등 5개 시도가 이름을 올렸다.

충남도는 2012년 지역성평등지수 발표 이래 하위권을 맴돌다 지난해 중상위로 도약하고, 올해 상위권 달성을 이뤄냈다.

이는 민선8기 출범 이후 풀케어 정책을 통한 돌봄 강화, 광역 기능의 충남 가족센터 운영, 여성가족부·창업지원기관·대학과 협업, 여성 창업 및 직업 교육 훈련 실시, 지역 맞춤형 도민 양성평등 교육·홍보 등 성평등 관점에서 정책을 수립하고 분야별 과제를 점검해 양성평등 정책을 추진한 결과로 분석된다.

충남도는 특히 돌봄 분야 전국 1위, 소득 분야는 최근 3년간 전국 6위로 상위 등급을 받았으며, 건강·교육·의사결정 분야도 점차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도 관계자는 "이번 성과는 도가 그동안 추진해 온 여러 성평등 정책과 사업들이 사회 변화에 발맞춰 발전해 왔음을 의미한다"며 "앞으로도 성인지 관점을 반영한 성평등 충남을 만들기 위해 시군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개선이 필요한 분야는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