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임대형 공동주택 유사단체' 계약 주의 당부
  • 정효기 기자
  • 입력: 2025.04.16 10:27 / 수정: 2025.04.16 10:27
법적 근거 없는 민간건설 임대주택·협동조합 계약 주의 
주택건설사업 지연·무산되면 계약금 등 투자금 못 받아
천안시가 임대형 공동주택 유사단체 계약 주의를 당부하는 현수막을 게시했다./천안시
천안시가 임대형 공동주택 유사단체 계약 주의를 당부하는 현수막을 게시했다./천안시

[더팩트ㅣ천안=정효기 기자] 충남 천안시가 최근 협동조합형 민간 임대주택을 표방한 임대형 공동주택 유사단체가 증가함에 따라 계약과 관련해 주의를 당부했다.

천안시는 이런 내용을 담은 현수막을 행정 게시대에 게시했다고 16일 밝혔다.

협동조합형 민간 임대주택은 협동조합 기본법에 따라 협동조합을 설립하고 조합원을 대상으로 민간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사업을 말한다.

최근 성행하는 임대형 공동주택 유사단체인 민간 건설 임대주택 입주위원회·협동조합 발기인은 법적 근거 없이 자체적으로 설립한 단체로 주택 건설 사업이 지연되거나 무산되면 계약금·분담금 등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할 수 있다.

또 주택 건설 사업에 대한 인허가 절차, 임대주택 공급 행위에 대한 신고 등 행정 절차를 이행하지 않은 채 회원·발기인 등 계약자를 모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따라 시는 계약 전에 해당 사업의 사업성, 계약금 반환 규정 여부 등을 반드시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자세한 사항은 천안시청 누리집 '분야별 정보-도시/ 건축-아파트현황/ 분양정보-사업승인및신청현황'에서 관련 안내문을 확인하면 된다.

아산시 관계자는 "최근 들어서 법적 근거조차 없는 유사단체가 성행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며 "유사단체 가입 시 계약서와 계약금 반환에 관한 내용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