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광명=김동선 기자] 경기 광명시는 지난 11일 발생한 신안산선 공사장 붕괴 사고로 피해를 입은 주민과 상인에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피해 회복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재난피해자지원센터'를 구성·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재난피해자지원센터는 또 국토교통부, 국가철도공단, 포스코이앤씨, 넥스트레인 등 사고 관련 기관·업체에게 피해 보상을 요청하는 종합 지원 창구 역할을 한다.
재난피해자지원센터는 지난 14일 운영을 시작한 시장 직속 '민원대응TF팀'과 같이 일직동 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 사무실을 마련해 피해 민원이 접수되는 즉시 상담과 행정적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원스톱 연계 체계를 갖췄다.
재난피해자지원센터는 △회복(피해)지원 △외부기관지원 2개 반으로 구성됐다. 회복(피해)지원반은 광명시 4개 부서 담당 팀장들이 피해 접수와 행정 지원을 직접 담당하고, 외부기관지원반은 국토부, 철도공단, 포스코이앤씨, 넥스트레인 등 4개 기관·업체 관계자가 피해 보상과 회복 절차를 지원한다.
피해 관련 민원은 평일, 주말 구분 없이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재난피해자지원센터를 직접 방문해 신고할 수 있다. 전화와 국민신문고, 광명시장에게 바란다 등 온라인으로도 접수할 수 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광명시는 피해 시민과 상인들이 적절한 피해 지원과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관련 기관·업체에 요구하고, 시 차원의 행정적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며 "시민들이 하루빨리 일상을 회복하고 안심할 수 있도록 책임 있는 자세로 끝까지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광명시는 지난 13일 사고 현장 반경 50m 이내 지역에 내려진 비상대피명령과 가스 공급 중단으로 인해 대피한 22세대 중 입주를 원하는 세대에게는 재난 등 긴급한 상황으로 주거 위기에 몰린 시민에게 제공하는 안전주택(안전해홈)을 제공할 계획이다.
vv8300@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