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사, 청렴 옴부즈맨 본격 운영…불공정 제도·관행·업무 개선
  • 김동언 기자
  • 입력: 2025.04.08 11:04 / 수정: 2025.04.08 11:06
한국농어촌공사(KRC)의 청렴 옴부즈맨 정기회의 모습.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농어촌공사(KRC)의 청렴 옴부즈맨 정기회의 모습. /한국농어촌공사

[더팩트ㅣ나주=김동언 기자] 한국농어촌공사(KRC)는 지난 2일 전남 나주 본사에서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청렴 정책 추진과 감사 수행을 위해 제9기 'KRC 청렴 옴부즈맨' 신규 위원 위촉식과 정기회의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정기회의에서는 신규 위원 4명에 대한 위촉과 함께 2024년 자체 감사 결과와 종합 청렴도 측정 결과 보고, 2025년 청렴 옴부즈맨 운영계획 보고, 부패방지와 청렴도 향상을 위한 상임감사 간담회가 진행됐다.

'KRC 청렴 옴부즈맨'은 교수, 변호사, 회계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9명이 국민의 입장에서 한국농어촌공사 업무 전반에 존재하는 불공정한 제도, 관행, 업무 절차 등을 조사·개선하고, 감사 활동에 대해 자문을 제공한다.

한국농어촌공사는 2010년부터 옴부즈맨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6차례 정기회의와 소위원회를 통해 공정한 사업 추진과 청렴한 조직 문화 조성을 위한 자문과 권고가 이뤄졌다.

이광래 한국농어촌공사 상임감사는 "청렴 옴부즈맨 제도는 업무의 투명성을 높여 대국민 신뢰를 제고하고, 내부에서 인식하기 어려운 불공정한 관행과 절차를 개선하는 제도"라며 "옴부즈맨 위원들의 역할과 권한을 확대해 더 공정하고 청렴한 한국농어촌공사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kde32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