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경기도와 함께 장애인 평생교육 본격 추진
  • 김동선 기자
  • 입력: 2025.04.03 10:18 / 수정: 2025.04.03 10:18
장애인 보편적 학습권 보장 위한 7개 프로그램 개강
여성장애인 사회성 지원사업 학습자 모집 포스터 /부천시
여성장애인 사회성 지원사업 학습자 모집 포스터 /부천시

[더팩트|부천=김동선 기자] 경기 부천시는 성인 장애인의 보편적 평생학습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2025년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사업'을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올해 운영하는 장애인 평생학습 프로그램은 △휠마스터 자격준비교실(휠체어 관리사 수업) △희망을 만드는 손(공예수업) △코딩교육(IT수업) △함께하는 정원(원예수업) △함께하는 길(여성 장애인 사회성 지원) △홈카페 마스터(바리스타 수업) △누구나 워킹 행동하는 패션(모델수업) 등이다.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진행 모습 /부천시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진행 모습 /부천시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동아리 활동과 재능기부 등으로 연계가 이어진다. 학습자는 작품 전시, 일일 강사 활동, 게릴라 가드닝 등 사후 프로그램에 참여해 지역 사회에 기여하고 장애 인식 개선에도 앞장설 예정이다.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사업은 경기도·부천시가 성인 장애인과 가족들에게 평생학습을 제공해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참여와 취업 등 자립 기반을 마련한다.

부천시는 지난 2012년부터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사업을 이어오고 있다. 지난해는 12개 프로그램에 장애인 학습자 2655명이 참여했다. 또한, 장애인과 가족 194명이 수어 통역과 휠체어 관리 봉사 등 51건 활동을 통해 시민 619명과 평생학습 의미를 공유했다.

부천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학습 취약계층을 위한 평생학습 지원을 꾸준히 확대해 누구나 차별 없이 배움의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