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이웃돕기도 '온 마음' 다해…민관 펀드 출범
  • 김동선 기자
  • 입력: 2025.03.31 09:57 / 수정: 2025.03.31 09:57
기부자·복지시설·모금기관 '기부문화 활성화' 협약 체결
온마음 펀드 조성 협력을 다짐하는 (사진 왼쪽부터)김범용 부천희망재단 상임이사, 김병전 부천시의장, 조용익 부천시장, 김효진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부천시
온마음 펀드 조성 협력을 다짐하는 (사진 왼쪽부터)김범용 부천희망재단 상임이사, 김병전 부천시의장, 조용익 부천시장, 김효진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부천시

[더팩트|부천=김동선 기자] 경기 부천시는 기존의 일회성·시혜성 중심 이웃돕기 방식을 개선해 지역 복지 현안 해결을 위한 민관 협력형 복지 재원 시스템을 갖춘다고 31일 밝혔다.

기탁된 기부금은 복지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민간 사회복지시설 및 관련 단체와 공유하며, 1인 가구, 복지 사각지대, 다문화 가정 등을 위한 공모 사업을 통해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온마음 펀드 운영협의체'를 구성해 기부금 사용 방향을 논의하고, 사업의 효율성을 높인다. 기부금 집행 과정은 공개하고,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투명성과 공정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기부자 예우도 강화한다. 기부자별 맞춤형 전달식을 마련하고, 성과 보고회와 후원의 날 행사를 열어 기부금품 사용 결과를 공유하며, 피드백을 반영해 지속가능한 기부문화를 조성할 예정이다.

부천 온(溫)마음 펀드 출범식 모습. /부천시
'부천 온(溫)마음 펀드' 출범식 모습. /부천시

부천시는 지난 28일 부천아트센터에서 모금기관,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200여 명과 함께 '부천 온(溫)마음 펀드' 출범식을 열었다. 출범식에서는 부천시와 경기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 부천희망재단, 부천시사회복지협의회가 사업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부천시는 상반기 중 2억 원 규모의 온마음 펀드를 공모해 복지 현안 해결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민관이 함께 추진할 방침이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최근 언론을 통해 알려진 '라면 외상 청년'에게 희망을 준 '온(溫)스토어'는 민간 기부금으로 추진된 사업"이라며 "새롭게 시작하는 온마음 펀드를 통해 제2, 제3의 온스토어 사업이 나올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