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 제6차 정기회 개최
  • 김재경 기자
  • 입력: 2025.03.27 17:45 / 수정: 2025.03.27 17:45
27일 송도컨벤시아에서 전국 13개 시·도의회 운영위원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 제6차 정기회가 열렸다. /인천시의회
27일 송도컨벤시아에서 전국 13개 시·도의회 운영위원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 제6차 정기회가 열렸다. /인천시의회

[더팩트ㅣ인천=김재경기자] 인천에서 전국 13개 시·도의회 운영위원장들이 모여 지방의회의 권한과 역할을 강화할 수 있는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인천시의회 운영위원회는 27일 송도컨벤시아에서 임춘원 위원장을 포함 전국 13개 시·도의회 운영위원장과 정해권 인천시의회 의장, 유정복 인천시장, 이상돈 인천시교육청 부교육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민국시도의회 운영위원장협의회 제6차 정기회’를 개최했다.

임춘원 위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지방분권과 지역의 자율권 확대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며 "지방의회의 역할과 책임을 더욱 강화하고 지역의 현안 해결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해 지방자치의 발전과 지역 간 균형발전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진행된 회의에서 위원장들은 지방의회 행정사무감사 기간의 자율적 결정을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 건의안, 지방의회 감사권 독립을 위한 ‘공공감사법’ 개정 촉구 건의안 등 지방의회의 권한과 역할을 강화할 수 있는 제도개선을 위한 방안들을 논의했다.

또 위원장들은 농어업인 등의 안전을 위한 ‘농어업인 안전보험법’ 및 동법 시행령 개정 촉구 건의안,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촉진 대책 마련 건의안, 원자력발전 지역자원시설세 표준세율 인상 건의안,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상 지식재산의 사용 허가를 위한 관리주체 범위 확대 건의안 등 각 시·도의회에서 제안한 안건들을 심도있게 논의하고, 이를 관철시키기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한편 대한민국시도의회 운영위원장협의회는 전국 시·도의회의 공동 관심 사항을 협의하고 의회 운영에 필요한 정보의 교환과 대안을 모색해 지방자치의 정착과 지역 간 균형발전을 목적으로 매월 17개 시·도의회에서 순회 개최하고 있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