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스타랩스, '포천 AI 스마트밸리' 조성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양규원 기자
  • 입력: 2025.03.27 12:03 / 수정: 2025.03.27 12:03
AI 데이터센터부터 스타트업 육성까지…첨단산업 중심지 도약 기대
백영현 경기 포천시장(왼쪽)과 이준호 스타랩스 대표이사가 26일 포천 AI 스마트밸리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뒤 협약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포천시
백영현 경기 포천시장(왼쪽)과 이준호 스타랩스 대표이사가 26일 '포천 AI 스마트밸리'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뒤 협약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포천시

[더팩트ㅣ포천=양규원 기자] 경기 포천시가 26일 클라우드 1세대 기업인 스타랩스와 '포천 AI 스마트밸리'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27일 포천시에 따르면 이번 협약을 통해 시와 스타랩스는 포천 AI 스마트밸리 조성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뜻을 모았다.

특히 시는 인허가 절차 등 행정적 지원을, 스타랩스는 사업 전반을 추진하며 미래지향적 산업 기반을 조성할 예정이다.

스타랩스는 인공지능 및 데이터센터 기반 기술력과 대규모 언어모델(LLM) 개발,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분석, 정보 기술(IT) 인프라 구축 등 다양한 강점으로 국내·외 유수 기업들과 협력, 인공지능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포천 AI 스마트밸리' 사업은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건립 △글로벌 스타트업센터 건립 △주거시설 지원 등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데이터센터를 통해 기업에게 인공지능 사업의 기반을 제공하고 스타트업센터를 통해 인공지능 교육과 주거시설을 지원하며 직주근접형 정주 여건을 조성하게 된다.

시는 인공지능, 로봇 공학(로보틱스) 등 첨단 기술 분야 새싹 기업을 육성하고 인공지능 기술인재를 양성하며 지역 산업구조 다변화, 고용 창출, 경제 활성화 등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이번 협약은 포천이 인공지능과 첨단산업 새싹 기업의 중심지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포천 AI스마트밸리 조성에 필요한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