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행안부 적극행정 종합평가 '우수 기관' 선정
  • 김동선 기자
  • 입력: 2025.03.27 10:40 / 수정: 2025.03.27 10:40
박승원 시장 "공직자들이 적극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광명시청 전경 /광명시
광명시청 전경 /광명시

[더팩트|광명=김동선 기자] 경기 광명시는 행정안전부 주관 적극행정 종합평가에서 우수 기관에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행안부 적극행정 종합평가는 전국 243개 광역·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해 상위 30%인 73개 지자체를 우수지자체로 선정했다. 광명시가 이에 포함됐다.

광명시는 지난해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역대 최다수로 선발하고, 파격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공무원들이 보다 혁신적이고 적극적인 행정을 펼칠 수 있는 동기부여 기반을 마련했다.

지난해 상반기 19명, 하반기 32명 등 총 51명의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선발해 특별승급, 성과급 최고 등급, 실적 가점, 포상 휴가 등 파격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적극행정 추진 공무원을 우대했다.

또한, 즉각적인 보상을 제공하는 적극행정 마일리지 제도를 신규 운영하며 적극행정 활성화를 위해 노력했다. 특히 지난해 11월에는 적극행정위원회를 신설해 제도 개선에 힘쓰고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적극행정 문화가 공직사회에 깊이 퍼져야 한다"며 "공무원들이 시민을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인센티브와 지원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광명시는 지난해 8월 경기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 11월 범정부 적극행정 경진대회에서 전국 지자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