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올해 '반부패·청렴정책 추진 계획' 본격 추진
  • 이병수 기자
  • 입력: 2025.03.25 16:11 / 수정: 2025.03.25 16:11
부패취약 분야 예방 위한 현장 지원 강화…종합청렴도 1등급 도전
25일 대전시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이차원 감사관이 정례브리핑을 갖고 2025년 반부패·청렴정책 추진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대전시교육청
25일 대전시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이차원 감사관이 정례브리핑을 갖고 '2025년 반부패·청렴정책 추진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대전시교육청

[더팩트ㅣ대전=이병수 기자] 대전시교육청은 교육공동체가 신뢰하는 청렴한 대전 교육 실현을 위한 '2025년 반부패·청렴정책 추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차원 대전시교육청 감사관은 25일 정례브리핑을 갖고 "지난해 12월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24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대전시교육청은 전년 대비 한 단계 상승한 2등급 달성의 성과를 창출하며 청렴도 우수기관으로 도약했다"고 발표했다.

이 감사관은 이어 "올해 계획에서는 종합청렴도 1등급 도전을 위해 지난해 청렴도 평가 결과에 나타난 취약점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고, 교직원, 학부모 등 대내외 의견을 수렴해 현장 지원 기반의 실효성 있는 청렴정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4대 추진 전략은 △반부패·청렴 추진 기반 강화 △고위직 주도 부패 취약 분야 집중 개선 △선제적 부패 예방 활동 고도화 △소통과 참여로 함께하는 청렴문화 조성으로 이를 위해 49개 세부과제를 추진한다.

특히 올해는 고위직이 앞장서는 청렴문화 조성을 위해 '고위직과 함께하는 청렴 릴레이 캠페인', '고위직 청렴 실천 서약', 이해충돌 여부를 상시 확인할 수 있는 '이해충돌 방지 자가진단 신설' 등 고위직의 솔선수범 및 공정한 직무수행을 위한 현장 지원에 중점을 두고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청렴정책 추진 동력 확보를 위해 교육감을 중심으로 기관(부서)장이 참여하는 '반부패·청렴정책 기획단'을 운영해 반부패·청렴정책 공유 및 부패 취약 분야 개선을 위한 대책을 논의한다.

또한 본청 중심의 '반부패·청렴전략 TF' 운영을 교육지원청에서도 자체적으로 구성·운영하도록 확대해 현장 밀착형 지원·추진 체계를 구축한다.

고위직의 청렴 의지를 확산하고자 '고위직과 함께하는 청렴 릴레이 캠페인'을 추진하고 '고위직 청렴 실천 서약'을 통해 공정한 직무수행을 다짐하는 등 고위직이 앞장서서 변화를 주도해 나간다.

청렴도 향상을 위한 기관(부서)별 역할 강화를 위해 업무 특성 등을 반영한 다양하고 내실있는 제도 개선을 중심으로 하는 '1기관(부서) 1청렴 추진과제'를 운영한다.

'부패 취약 분야 교육공동체와의 소통공감 간담회'를 확대해 고위직이 직접 현장의 의견을 경청하며 불합리한 관행 및 불편·부당사항 등에 대한 개선 방안 모색을 통해 청렴도와 만족도 모두 높일 계획이다.

신고자가 안심하고 신고할 수 있는 기반 조성으로 신고자 보호 및 신고 접근성 강화를 위해 지난해 도입한 '비실명 대리신고 안심변호사' 제도를 적극적으로 홍보해 신고 활성화를 통해 부패 행위를 차단한다.

모든 구성원이 배려하고 화합하는 상호존중 문화 조성을 위해 고위직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청렴교육을 실시하고 '갑질 관행 근절 가이드라인'을 개정해 갑질에 대응하기 위한 판단 기준, 처리 절차, 갑질 사례 등을 안내해 경각심 환기 및 예방 효과를 제고한다.

이와 함께 지난해부터 꾸준히 추진해 교직원들의 공감과 자발적인 동참을 유도한 '선물 대신 축하인사는 마음으로 전해요' 캠페인 등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일상 속 작은 실천을 통해 조직문화를 변화시키고 현장의 체감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이차원 대전시교육청 감사관은 "지난해 전 교육가족이 함께 전방위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과 청렴도 우수등급인 2등급을 달성했다"며 "올해는 청렴도 최상위권 1등급 도약을 위해 현장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고 청렴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현장을 지원하는 청렴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