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알뜰밥공기 지원사업' 추진…3분의 2 밥공기 제작·지원
  • 양규원 기자
  • 입력: 2025.03.20 17:37 / 수정: 2025.03.20 17:37
한식·탕류·식육 등 메뉴 취급 업소 중 공깃밥 제공 음식점 대상
시 "건강한 음식문화 개선 위해선 시민 인식 변화 중요" 강조
고양시 청사 전경./고양시
고양시 청사 전경./고양시

[더팩트ㅣ고양=양규원 기자] 경기 고양시가 건강한 음식문화 조성과 음식물 쓰레기 절감을 위한 '알뜰밥공기 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20일 고양시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외식업소를 대상으로 작은 용량의 밥공기(알뜰밥공기) 사용을 유도해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고 시민들의 건강한 식문화 정착 등을 확산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된다.

일반음식점에 일반 공깃밥 용기보다 작은 3분의 2 밥공기를 제작·지원해 개인의 식사량에 맞춰 알맞은 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해 영업자와 이용자가 음식문화 개선에 동참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사업이다.

신청 대상은 시에서 일반음식점을 운영하고 주로 한식, 탕류, 식육 등의 메뉴를 취급하며 공깃밥을 제공하는 음식점으로, 해당 사업을 적극적으로 실천할 의지가 있는 업소를 대상으로 한다. 공깃밥 미취급 음식점은 제외된다.

신청 기간은 오는 4월 1~20일이며 신청 방법은 시 누리집을 통해 가능하다. 선착순 50개 소를 모집하며 신청 현황에 따라 조기 마감 또는 연장될 수 있다.

선정된 업소에는 업소의 면적에 따라 3분의 2 밥공기가 차등 지원되며 해당 사업 참여 업소임을 알 수 있도록 출입구 등에 부착 가능한 배면 스티커, 내부 홍보용 POP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고양시 관계자는 "건강한 음식문화 개선을 위해선 시민들의 인식 변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알뜰밥공기 지원사업을 통해 환경 보호 및 건강한 식문화 정착을 동시에 이룰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