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선도지구 개발 본궤도
  • 김형중 기자
  • 입력: 2025.03.19 17:20 / 수정: 2025.03.19 17:20
19일 추진상황 점검회의…스마트리빙존 공동주택 인허가 추진 등
세종시청 /김형중 기자
세종시청 /김형중 기자

[더팩트ㅣ세종=김형중 기자] 세종시 합강동 5-1생활권에 조성되는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선도지구 개발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선도지구 중 스마트리빙존(L6·L7·L8·L11) 공동주택 인허가를 위한 준비가 본격화되면서다.

시는 19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국가시범도시 추진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특수목적법인(SPC) 세종스마트시티와 사업 현안, 추후 일정 등을 논의했다.

지난 2018년 국가시범도시 선도지구로 지정된 세종 5-1생활권은 스마트기술과 서비스를 집약시킨 케이(K)-미래형 스마트시티 구현을 목표로 오는 2028년까지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선도지구는 주거 중심 스마트리빙존(대지면적 17만 6413㎡)과 상업·오피스 등 기능 중심의 혁신벤처스타트업존(16만 3593㎡)으로 나뉘어 개발된다.

시는 스마트리빙존의 공동주택 인허가 등 행정절차를 올해 하반기까지 완료하고 시범도시에 적용할 스마트서비스와 스마트도시기반시설에 대한 상세 계획인 실시계획 수립 절차도 본격화할 예정이다.

특히 관계부서와의 사전 협의를 통해 인허가에 필요한 복잡한 행정절차를 속도감 있게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혁신벤처스타트업존에 대한 비주거기설 비율 완화 등 예상되는 시민 불편사항도 관계 부처·기관에 적극 건의해 올해 특화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이승원 경제부시장은 "앞으로도 국가시범도시 사업을 지속적으로 점검하면서 속도감 있게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이끌어가겠다"며 "시민은 더욱 편리하고 기업들은 새로운 기술들을 실증하며 도시와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