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 의왕역 철도 지하화 계획 수립 착수
  • 김동선 기자
  • 입력: 2025.03.19 13:43 / 수정: 2025.03.19 13:43
올해 국토부 '철도 지하화 종합계획' 반영 추진
의왕역 철도 지하화 전략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모습./의왕시
의왕역 철도 지하화 전략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모습./의왕시

[더팩트|의왕=김동선 기자] 경기 의왕시는 18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의왕역 구간 지하화 및 상부 개발 추진 전략 수립' 용역 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보고회는 김성제 의왕시장을 비롯해 박혜숙 의왕시회 의원과 도시계획 및 철도, 교통 분야 전문가, 연구용역 관계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의왕역 지하화와 관련된 도시계획 수립 방안, 사회·경제적 영향 등에 관해 토론했다.

보고회에서는 철도 부지 폭이 넓은 의왕역의 특성을 반영해 의왕역을 완전히 지하화하는 대신 최근 철도 지하화 선도지구에 선정된 부산, 대전과 유사한 '인공지반(덱)' 방식으로 추진하는 사업 유형이 제시됐다.

의왕시 관계자는 "앞서 실시된 경기도에서 지하화 용역에서도 의왕역 부근은 인공지반과 같이 입체적으로 조성하는 것이 자하화에 적합하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이번 용역은 2024년 1월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특별법 제정 이후 철도로 단절된 생활권 연결과 도시공간의 연계성 회복을 위한 장기적 도시계획 수립의 필요성 증대에 따라 추진됐다.

의왕시는 의왕역 주변 상부 개발을 면밀히 검토해 의왕역을 주거와 상업, 문화가 어우러진 도심의 핵심 공간으로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의왕·군포·안산 제3기 신도시와 GTX-C 정차, 지하화를 통해 의왕역의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국토교통부 '철도 지하화 종합계획'에 의왕역 구간이 포함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 국가철도공단, 관련 분야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한 용역 수행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