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부용터널 상부 파크골프장, 국토부 조건부 승인
  • 양규원 기자
  • 입력: 2025.03.13 12:44 / 수정: 2025.03.13 12:44
18홀 규모…올 상반기 행정절차 완료 후 7월 착공 예정
김동근 경기 의정부시장이 최근 ‘부용터널 상부 체육공원 조성사업’ 부지를 방문,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의정부시
김동근 경기 의정부시장이 최근 ‘부용터널 상부 체육공원 조성사업’ 부지를 방문,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의정부시

[더팩트ㅣ의정부=양규원 기자] 경기 의정부시가 추진중인 ‘부용터널 상부 체육공원 조성사업’이 국토교통부의 조건부 승인을 받았다.

13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 6월 체육시설법령상 생활체육시설에 파크골프장이 추가되고 환경 훼손이 적은 파크골프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파크골프장 설치 문턱을 낮춰 달라는 요구가 빈번해졌다.

이에 발맞춰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1월 개발제한구역 내 파크골프장 설치를 허용하며 규제 완화를 추진했다.

부용터널 상부 체육공원(기존 문화공원)은 민락동 산100-35번지 일원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난해 경기도 체육지원시설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총 3만4700㎡ 규모의 공원에 파크골프장(18홀)을 포함한 다양한 체육시설이 조성될 계획이다.

이곳은 탑석역과 인접해 접근성이 뛰어나며 민락국민체육센터 및 민락스포츠타운과도 가까워 시민들의 체육 복지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사업 대상지는 개발제한구역에 해당돼 국토교통부와의 협의가 필수였기 떄문에 시는 지난해 3월부터 올해 1월까지 총 7차례에 걸쳐 국토부와 사전 협의를 진행했으며 지난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25년 제3차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 사전협의’에서 조건부 승인을 최종 확정받았다.

주요 협의 사항은 △체육공원의 입지 및 주제 변경(문화공원→체육공원) 타당성 △준공 후 운영‧관리 방안 등이었는데 시는 파크골프장 이용자 수 및 시설 필요성을 설명하고 터널 상부의 안전성을 검토하는 등 사업 추진 근거를 마련해 승인 요건을 충족했다.

시는 조건부 의결 사항을 보완한 후 올해 상반기 중 체육공원 결정, 개발제한구역 행위허가, 공원조성계획 등 행정절차를 완료하고 오는 7월 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국토부와의 협의를 원활하게 마무리하고 파크골프장을 비롯한 체육시설을 연내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체육시설을 꾸준히 확충해 시민들의 체육 복지 향상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