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안동=박진홍 기자] 경북도의회가 지지부진한 포항 영일만대교 건설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칠구 경북도의회 의원은 11일 안동 경북도의회에서 열린 임시회에서 "영일만대교 건설이 18년째 제대로된 첫 삽도 못 뜨고 있다"며 "지난 1992년 포스코의 '영일만 광역권 개발 기본구상'에서 출발한 점을 상기하면 벌써 30년이 넘도록 표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북도가 포항시와 정부 등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영일만대교 적정성 재검토 등 적극적인 대응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영일만대교는 영일만을 가로질러 포항의 남과 북을 잇는 해상대교로 지난해 설계비 540억 원 공사비 810억 원 등 1350억 원을, 올해는 국비 4553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당초 전 구간 해상 교량으로 건설 공사가 추진될 계획이었으나 국방부 반대로 결국 해저터널과 해상교량 복합 방식으로 설계 변경이 이뤄졌다는 것.
이에 따라 "당초 1조 6000억 원이던 사업비가 3조 2000억 원으로 2배 늘어나면서 현재 이 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과정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올 연말 동해고속도로 포항~영덕 구간 개통 후 KDI 결과가 발표되거나, 사업계획 적정성 승인이 나지 않을 경우 영일만대교는 신규 사업으로 분류된다"며 "그렇게 되면 예비타당성 조사 등 지리한 과정을 다시 거쳐야 할 가능성이 높다"며 강한 우려를 나타냈다.
이 의원은 "영일만대교가 건설되면 현재 포화상태인 국도 31호선의 교통량이 20% 줄어 물류비용이 엄청나게 절감될 것"이라며 "올해 안에 기재부 사업계획 적정성 통과를 받아 내는 등 사업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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