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월경곤란증 여성 청소년 한의약 치료 대상자 모집
  • 천기영 기자
  • 입력: 2025.03.11 11:32 / 수정: 2025.03.11 11:32
'월경통, 참지 말고 도움 받으세요'
당진시 청소년 월경곤란증 한의약 치료 지원 대상자 모집 포스터 /당진시
당진시 청소년 월경곤란증 한의약 치료 지원 대상자 모집 포스터 /당진시

[더팩트ㅣ당진=천기영 기자] 충남 당진시보건소는 월경곤란증을 겪고 있는 여성 청소년의 고통 완화를 위해 한방 진료 지원사업을 3월부터 본격 시작했다고 11일 밝혔다.

월경곤란증은 월경과 같이 또는 직후에 시작돼 월경 기간 내내 지속 또는 일시적으로 생기는 통증을 포함한 모든 증상을 말한다.

증상은 약간의 불안감, 우울감, 유방 불편감, 하복통, 요통 등 다양하게 나타나며 여성의 50% 이상이 이를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상 활동이 어려울 때는 대부분 진통제나 대증요법으로 일시적으로 해결한다.

이에 당진시보건소는 불편감과 심리적 불안감 해소를 위해 한의약 치료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신청 자격은 2025년 1월 1일 기준 당진시에 주소를 둔 청소년(중·고등학교, 학교 밖 청소년 여학생)이다. 선정 기준은 1순위로 2025년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 2순위로 월경통 치료를 희망하는 여성 청소년이다.

신청 기간은 1순위 대상자의 경우 오는 17~28일까지다. 2순위 대상자는 오는 31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신청할 수 있다.

선정 시에는 1인당 최대 50만 원까지 협약 한방 병·의원의 침·뜸·부항·탕약 등의 진료 서비스를 받게 된다.

당진시보건소 관계자는 "월경곤란증을 겪고 있는 여성 청소년들이 한의약 치료 지원을 받아 통증 완화와 불편감을 해소해 건강한 학교생활을 이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청서는 당진시보건소와 당진교육지원청 누리집에서 내려받거나 재학 중인 각 중·고등학교에 문의해 받을 수 있으며 작성 후 당진시보건소 건강증진과로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사업과 관련한 기타 자세한 문의는 당진시보건소 건강증진과 건강증진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