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건축위원회, 분야별 전문가 35명 공개 모집
  • 신태호 기자
  • 입력: 2025.03.10 08:26 / 수정: 2025.03.10 08:26
도내 건축 정책 심의·자문 수행할 전문가 선발
경기도가 오는 21일까지 경기도 건축위원회 위원 35명을 공모한다. /경기도
경기도가 오는 21일까지 '경기도 건축위원회 위원' 35명을 공모한다. /경기도

[더팩트ㅣ수원=신태호 기자] 경기도가 오는 21일까지 건축계획, 건축시공, 건축구조, 친환경건축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경기도 건축위원회 위원' 35명을 공모한다고 10일 밝혔다.

경기도 건축위원회는 경기도 건축 조례 개정, 도지사의 승인을 필요한 건축 허가 사전승인 등을 심의하며 건축물의 구조 안전과 기능적 요소, 도시 경관, 공공적 가치 증진을 고려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2015년부터 시행된 '찾아가는 건축위원회'를 통해 지역 맞춤형 심의를 지원하며 도민의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이번 모집은 건축물의 구조 안전, 기능성, 환경 및 미관 향상뿐만 아니라 지역 특성을 반영한 공공적 가치 증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할 전문가를 찾는다.

모집 분야는 건축계획, 건축시공, 건축구조, 건축설비, 친환경건축, 토질 및 기초, 소방·방재, 교통, 건축 자산 및 문화, 경관디자인 등 총 10개 분야다.

지원 자격은 모집 분야별 학식과 경험이 풍부하고 청렴성을 갖춘 전문가다. 지원자는 관련 분야 대학교 조교수급 이상, 박사 학위 소지자로서 실무 경력 5년 이상, 기술사·건축사로서 실무 경력 5년 이상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또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연구소의 연구책임자급 전문가나 4급 이상 공무원 경력자도 지원이 가능하다.

지원 희망자는 경기도청 건축정책과에 우편 또는 전자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제출 서류는 공개 모집 지원서, 위원회 활동 계획서,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등이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누리집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는 이번 공개 모집을 통해 위원회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건축 심의 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일 계획이다. 선정된 위원들은 2025년 5월부터 2년간 활동하며 심의 및 자문을 통해 경기도 건축행정 발전에 기여할 예정이다.

박종근 경기도 건축정책과장은 "경기도 건축위원회는 도민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전문성과 공정성을 갖춘 많은 전문가들이 지원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