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탄소중립포인트제'로 자동차 주행 줄이고 혜택받자"
  • 김동선 기자
  • 입력: 2025.03.05 18:08 / 수정: 2025.03.05 18:08
10일부터 선착순 910대 모집…최대 10만 원 인센티브 지급
조용익 시장 "탄소중립포인트제 참여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자동차 분야 탄소중립포인트제 안내문. /부천시
자동차 분야 탄소중립포인트제 안내문. /부천시

[더팩트|부천=김동선 기자] 경기 부천시는 자동차 주행거리를 줄여 온실가스를 감축하면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탄소중립포인트제(자동차)를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탄소중립포인트제(자동차)는 주행거리 감축 실적에 따라 2만~10만 원을 인센티브로 지급하는 생활 속 온실가스 감축 실천 제도다.

올해는 오는 10일부터 20일까지 선착순으로 910대의 참여 신청을 받는다. 1차 모집에서 마감되지 않을 경우 4월 7일부터 11일까지 추가 모집을 진행할 예정이다.

참여 대상은 부천시에 등록된 비사업용 승용·승합차(12인승 이하)며, 법인이나 단체 소유 차량과 전기·하이브리드·수소차 등 환경친화적 자동차는 제외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탄소중립포인트제(자동차)' 누리집에서 회원 가입하거나 재참여 신청 후 문자로 전송된 링크를 통해 실시간 촬영한 △차량번호판이 보이는 차량 전면 사진 △누적 주행거리(ODO)가 표시된 계기판 사진을 제출하면 된다.

부천시는 일상 속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가정과 상업시설 등에서 사용하는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사용량을 절감하면 감축률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참여 신청은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 누리집 또는 기후에너지과 방문을 통해 가능하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개인의 작은 실천이 모여 큰 변화를 만드는 만큼 일상에서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문화가 확산되길 바란다"며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을 통해 경제적 혜택도 받을 수 있는 탄소중립포인트제에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