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문산·금촌 지역까지 파프리카 확대 운행
  • 양규원 기자
  • 입력: 2025.03.05 10:25 / 수정: 2025.03.05 10:25
경기 파주시가 지난 4일 신학기 개학에 맞춰 파주형 학생전용 통학버스 ‘파프리카’를 운정, 문산, 금촌 지역에서도 운행하기로 한 가운데 파프리카 통학버스가 학생들을 기다리고 있다./파주시
경기 파주시가 지난 4일 신학기 개학에 맞춰 파주형 학생전용 통학버스 ‘파프리카’를 운정, 문산, 금촌 지역에서도 운행하기로 한 가운데 '파프리카' 통학버스가 학생들을 기다리고 있다./파주시

[더팩트ㅣ파주=양규원 기자] 경기 파주시가 지난 4일 신학기 개학에 맞춰 파주형 학생전용 통학버스 ‘파프리카’의 확대 운행을 시작했다.

5일 시에 따르면 시와 경기도교육청, 파주교육지원청이 협력해 운행하는 파주형 학생전용 통학순환버스 파프리카는 지난 2024년 3월 운정 지역 운행을 시작으로 같은해 12월 문산, 금촌지역에서 시범운행을 마치고 이번 달부터 운정, 문산, 금촌 지역의 학생 통학에 큰 부분을 담당하게 된다.

운정 지역의 경우 기존에 운영해 왔던 노선을 연장해 더 많은 학교와 마을을 연결할 수 있도록 했고 문산·금촌 지역은 시범운행 결과를 기반으로 정류장을 추가로 늘림으로써 등하교 학생의 편의성을 높여 더 많은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게 했다.

노선 변경으로 운행 시간과 정류장 변경이 생기는 만큼 시 블로그에 정보를 게재했으며 네이버앱과 카카오맵의 경우 데이터 연동 시간이 소요되므로 개학 첫 주에는 경기버스정보앱 사용이 권장된다.

전선아 파주교육지원청 교육장은 "통학에 어려움을 겪던 파주 북부 학생들이 이번 기회로 통학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게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파주교육지원청은 학생들의 통학 여건 개선을 위하여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파주의 미래인 모든 학생들이 이용하게 하고 싶지만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은 것도 사실"이라며 "최대한 많은 학생들이 등하교 시 편안히 이용할 수 있도록 부족한 부분은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