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평택중앙도서관 국제설계공모 최종 당선안 발표
  • 신태호 기자
  • 입력: 2025.03.04 15:01 / 수정: 2025.03.04 15:01
정장선 평택시장이 평택중앙도서관 국제설계공모 최종 당선안을 발표하고 있다. /평택시
정장선 평택시장이 평택중앙도서관 국제설계공모 최종 당선안을 발표하고 있다. /평택시

[더팩트ㅣ평택=신태호 기자] 경기 평택시는 4일 평택중앙도서관 국제설계공모의 최종 당선안을 발표했다.

이번 공모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설계안을 위해 국제설계공모 2단계 심사를 진행했다. 공모에는 국내·외 설계팀 52팀이 참여해 경쟁을 벌였다.

시는 1단계 심사에서 5팀을 선정하고 구체적 설계안을 기준으로 2단계 심사를 진행해 최종 작품을 선정했다.

당선작은 선진엔지니어링 종합건축사사무소와 이아키텍츠(Yi Architects Seoul)가 공동 응모한 작품 'AQUA FORUM – THE HEART OF PYEONGTAEK'가 선정됐다.

당선작은 '평택' 지명의 의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평택의 심장'으로써의 수 광장(AQUA FORUM)을 중심으로 평택시민 누구나 즐겨 머무는 도시의 거실이라는 의미를 담아냈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평택중앙도서관은 단순한 지식 저장소를 넘어 시민들이 함께 성장하고 교류하는 복합문화공간이 될 것"이라며 "세계적인 기량의 설계안을 바탕으로 누구나 편안하게 찾을 수 있는 도시의 명소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평택중앙도서관은 부지면적 2만㎡, 연면적 9050㎡의 지하 1층~지상 4층 규모다. 사업비는 총 500억 원이다.

주요 시설은 34만 권의 장서를 소장할 수 있는 자료실 및 개방형 수장서고, 다목적실, 북 레스토랑, 야외 독서 정원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