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500인 원탁토론회’, 지방행정혁신대상 수상
  • 김동선 기자
  • 입력: 2025.02.26 10:03 / 수정: 2025.02.26 10:03
시민 참여 자치분권 정책 혁신성 및 지속가능성 ‘인정’
박승원 시장 "시민이 목소리 낼 수 있는 소통의 장 만들어 갈 것"
광명시 원탁토론회가 한국지방자치학회 주최 지방행정혁신대상 우수상을 수상했다./광명시
광명시 원탁토론회가 한국지방자치학회 주최 지방행정혁신대상 우수상을 수상했다./광명시

[더팩트|광명=김동선 기자] 경기 광명시 대표 시민 참여 정책인 ‘500인 원탁토론회’의 우수성이 전국적으로 인정받았다. 광명시는 한국지방자치학회 주최 ‘제2회 지방행정혁신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6일 밝혔다.

지방행정혁신대상은 지방자치 발전에 탁월한 성과를 보여준 지방자치단체에 수여하는 상으로, 올해는 전국 8개 지자체가 선정됐다. 광명시는 성숙한 토론 문화와 숙의 민주주의를 바탕으로 시민이 직접 정책 결정에 참여하는 ‘500인 원탁토론회’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다변화하는 시민 요구를 각계각층 시민이 직접 제안하고 선택해 시정에 반영할 수 있는 직접민주주의 창구를 마련했다는 것과 주민참여예산제와 연계해 정책 결정부터 시행까지 환류 구조를 정착시켰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광명시 자치분권 성장 원동력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라며 "앞으로도 시민이 시정의 중심이 되어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더 많은 시민이 정책 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소통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광명시 500인 원탁토론회는 시민 500명이 한자리에 모여 시정 주요 현안에 대해 토론하고 의견을 나누는 광명시의 대표적인 숙의 민주주의 행사다. 2018년부터 매년 개최돼 시민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고 있다.

지난해 토론회에서 시민들은 2025년 주민참여예산사업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저출생·고령화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 아이디어를 도출해 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