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유해야생동물 기피제 지원 사업 확대 실시
  • 최영 기자
  • 입력: 2025.02.20 12:40 / 수정: 2025.02.20 12:40
농가당 최대 80만 원 지원…이달 28일까지 신청서 제출
임실군이 유해야생동물 기피제 지원 사업을 확대 실시한다. /임실군
임실군이 유해야생동물 기피제 지원 사업을 확대 실시한다. /임실군

[더팩트 | 임실=최영 기자] 전북 임실군이 유해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 예방 및 최소화를 위해 유해야생동물 기피제 지원 사업을 확대 실시한다.

20일 임실군에 따르면 유해야생동물 기피제란 유해야생동물이 농작물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후각에 자극을 주는 약품을 말한다. 군은 올해 농가당 최대 80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며, 지난해보다 2배 가까이 지원을 확대한다.

지원 신청은 경작지가 소재하고 있는 해당 읍·면사무소에서 가능하며, 이달 28일까지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3월 중 지원 대상 농가를 선정하고 수확기까지 기피제를 보급함으로써 야생동물의 접근을 사전 차단해 농작물 피해를 예방할 방침이다.

군은 지난해에도 70개 농가에 대한 기피제 지원 사업을 실시하는 등 매년 피해예방시설(능형철조망) 설치 지원과 도내 최다 규모로 구성된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유해야생동물로 인해 발생하는 농작물 피해를 사전 예방하고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을 포함한 전염병 확산을 방지해 농업인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심민 임실군수는 "기피제 지원 사업뿐만 아니라 능형철조망 설치 시설 지원과 피해방지단 운영 등 여러 가지 피해 예방 사업을 통해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함으로써 농민들이 농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