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행정수도 세종 이전 토론회' 개최 환영
  • 김형중 기자
  • 입력: 2025.02.18 16:05 / 수정: 2025.02.18 16:05
서울 집중 완화 방안으로 대통령실 및 국회 이전 등 추진 방안 제시
세종시의회가 18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행정수도 세종 이전의 추진방안과 과제 토론회 개최를 환영하면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세종시의회
세종시의회가 18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행정수도 세종 이전의 추진방안과 과제' 토론회 개최를 환영하면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세종시의회

[더팩트ㅣ세종=김형중 기자] 세종시의회가 18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행정수도 세종 이전의 추진방안과 과제' 토론회 개최를 환영하면서 수도권 과밀 해소와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한 대통령실, 국회 이전 논의가 본격화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현재 세종시에 대다수의 행정기관이 있지만, 대통령실 및 국회는 여전히 서울에 소재하고 있다. 토론회는 이로 인한 행정 비효율 문제와 인구의 수도권 집중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부작용 해결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강준현, 김영배 국회의원 주최로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에는 세종시의회 임채성 의장과 김영현, 김재형, 김현미, 안신일, 유인호, 이순열 의원을 비롯한 의회사무처 공무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이광재 전 국회 사무총장의 '노무현의 꿈, 대통령실과 세종시의 미래'라는 주제 발제 이후 현장 토론에서 질의응답을 이어가며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 세종 이전이 미치는 영향과 자생적 모델 추구에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임채성 세종시의장은 "행정수도 세종 이전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대통령실과 국회 등 핵심 기관이 세종으로 이전해야 수도권 과밀 문제를 해결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실질적인 논의가 있기를 기대하며, 세종시의회도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시의회는 앞으로 행정수도 세종 완성을 위한 논의에 적극 참여해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위해 함께 노력할 전망이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