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고려인마을, 삼일절 '만세운동' 재현행사 참가자 모집
  • 나윤상 기자
  • 입력: 2025.02.17 14:14 / 수정: 2025.02.17 14:14
3월 1일 오전 10시부터 고려인마을 일원서 진행
지난해 고려인마을 3.1절 행사 모습 /고려인마을
지난해 고려인마을 3.1절 행사 모습 /고려인마을

[더팩트 l 광주=나윤상 기자] 광주 광산구 월곡동에 위치한 고려인마을은 다가오는 삼일절 106주년을 맞아 '빼앗긴 조국, 그날의 함성'을 주제로 만세운동 재연행사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오는 3월 1일 오전 10시부터 고려인마을 일원에서 진행된다. 고려인동포를 비롯해 월곡동 선주민, 국내외 인사 등 약 60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마을 둘레길을 따라 펼쳐지는 △가장 행렬 △연해주 삼일만세운동 재연 △독립선언서 낭독 △아리랑가무단과 어린이합창단 △고려인마을청소년오케스트라 '아리랑' 기념 공연 등 행사가 마련돼 있다.

행사 참가자들에게는 태극기는 물론 고려인마을 특화거리 상가에서 후원한 중앙아시아 전통빵 '리뾰시카'와 음료 등 선물이 제공된다. 고려인문화관 특별전과 세계적인 고려인 미술거장 문빅토르 화백과 만남의 기회도 마련된다.

참가를 원하는 시민과 국내외 인사는 고려인마을로 예약 가능하다. 당일 현장 참석을 희망하는 시민은 행사 당일 오전 10시까지 마을에 있는 월곡고려인문화관으로 오면 된다.

신조야 고려인마을 대표는 "광주 고려인마을이 매년 개최하는 삼일절 만세운동 재연은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고 고려인마을 주민과 지역사회 간 교류를 확대하는 뜻깊은 기회가 되고 있다"며 "많은 시민의 참가를 바란다"고 말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