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보균 전 차관 "전북도의 전주~김제~광주 철도 신설 추진은 '익산 소외'"
  • 홍문수 기자
  • 입력: 2025.02.13 14:38 / 수정: 2025.02.13 14:38
"전주~익산~군산 연결하는 광역전철망 구축을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해야"
사단법인 기본사회 익산본부 상임대표를 맡고 있는 심보균 전 차관은 13일 익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북도의 전주~김제~광주 구간 철도 신설 추진과 관련해 강하게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홍문수 기자
사단법인 기본사회 익산본부 상임대표를 맡고 있는 심보균 전 차관은 13일 익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북도의 전주~김제~광주 구간 철도 신설 추진과 관련해 강하게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홍문수 기자

[더팩트 | 익산=홍문수 기자] 전북도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주~김제~광주 구간 철도 신설을 건의한 것과 관련해 심보균 전 행정안전부 차관이 입장문을 내고 강하게 문제를 제기했다.

사단법인 기본사회 익산본부 상임대표를 맡고 있는 심보균 전 차관은 13일 익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전북도가 전주 중심 철도 노선 신설을 추진하면서 익산이 철도 교통 중심에서 배제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심 전 차관은 "전북도가 추진하는 사업비 1조 2400억 원 규모의 전주~김제~광주 철도 신설 계획은 이미 10년 전에도 추진됐지만, 익산시의 반대와 국토부의 경제성 평가에서 탈락해 폐기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익산이 철도 중심에서 밀려나면 지역 경제와 생활 인프라에 직접적인 타격이 불가피하다"면서 "전주~익산~군산을 연결하는 광역전철망 구축을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 전 차관은 "익산을 지우려는 전북도의 철도 정책을 절대 좌시할 수 없다"며 "이미 경제성이 없다고 판단한 사업을 다시 끄집어 낸 정책을 익산시민들은 절대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익산은 호남철도의 중심이자 KTX·SRT가 교차하는 핵심 거점인데 전북도가 익산을 배제하고 다른 지역에 철도망을 구축하는 것은 익산을 소외시키고 철도 중심지로서의 기능을 약화시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심 전 차관은 "익산시는 현재 KTX·SRT를 포함한 국내 주요 철도망의 핵심 허브로 하루 200여 회 이상의 열차가 정차하는 국가 교통 요충지"라며 "익산의 철도 중심지 역할을 반드시 지키고 시민과 함께 더욱 강력한 철도망 구축으로 지역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scoop@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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