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집중안전점검 주민신청제' 운영…4월까지 신청받아
  • 김형중 기자
  • 입력: 2025.02.12 17:12 / 수정: 2025.02.12 17:12
공주시청 /공주시
공주시청 /공주시

[더팩트ㅣ공주=김형중 기자] 충남 공주시가 오는 4월까지 '2025년 대한민국 집중안전점검'을 앞두고 시민이 점검이 필요한 시설을 신청하는 '주민점검 신청제'를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집중안전점검은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관계자, 시민 등으로 구성된 점검반이 안전 취약시설과 사고 발생 우려 시설을 합동 점검한 후 점검 결과와 위험 해소 방안을 공유한다.

점검 대상은 공공·민간 분야 소규모 생활 밀접 시설이다. 마을회관, 경로당, 교량, 복지회관, 산사태 취약지역, 노후 건축물 등이 포함된다. 단, 시설(물) 관리자가 있는 시설, 공사 중인 건물, 소송이나 분쟁 중인 시설, 이미 법적으로 점검이 진행 중인 시설 등은 점검 대상에서 제외된다.

희망자는 공주시청 누리집의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2025년 집중안전점검 주민신청제’를 검색해 신청 서식을 내려받아 작성하거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시는 시설물을 담당하는 부서와 협의해 점검 대상을 선정하고, 신청자에게 개별적으로 통보한다. 선정된 시설은 오는 4월 14일부터 6월 13일까지 집중 점검을 받는다. 건축, 토목, 전기, 가스, 소방 분야 등 분야별 전문가들과 합동 점검을 진행한다.

정연광 안전총괄과장은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위험하다고 느끼는 시설을 점검 대상으로 제안할 수 있는 기회"라며 "선정된 시설에 대해 철저한 점검과 개선을 통해 시민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