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농정 분야 협력 강화 위해 도-시·군 부서장 회의 개최
  • 신태호 기자
  • 입력: 2025.02.06 16:51 / 수정: 2025.02.06 16:51
농업 분야 현안 및 우수 정책 31개 시·군과 논의
경기도 2025년도 제1회 도-시·군 농정 과장 회의 현장 사진./경기도
경기도 2025년도 제1회 도-시·군 농정 과장 회의 현장 사진./경기도

[더팩트ㅣ수원=신태호 기자] 경기도는 6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2025년도 제1회 도-시·군 농정 과장 회의'를 열고 농업 분야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회의에는 31개 시·군 농업 관련 부서장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올해 확대 시행하는 경기도 농어민 기회소득에 대한 토의가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시·군은 제도 확대와 관련해 △비대면 신청 시스템 구축 △도비 보조율 상향 △농어업경영체 미등록자 대책 마련 △신청·접수 및 지급 시기 조정 △경영체 등록 요건 한시적 유예 등을 요청했다.

도는 회의에서 나온 의견을 검토한 후에 농어민 기회소득 지원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기회소득 토의에 이어 지난해 시·군 우수정책인 안성시의 경로당 지역 농산물 꾸러미 지원 사업과 양평군의 농업 인구 고령화 대응 사업에 대한 사례 발표가 진행됐다.

이어진 시·군별 건의사항 시간에는 △폭설 피해 복구 지원 확대 △소형 농기계 사업 확대 △농어민 기회소득 농외소득 기준 상향 △농식품 바우처 사업 설명회 개최 등의 의견이 나왔다.

도는 시·군의 건의사항을 긍정적으로 검토해 농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박종민 경기도 농수산생명과학국장은 "시·군과 정책의 방향과 전략을 공유하고 다양한 협력 방안을 모색해 정책 실행력을 높일 것"이라며 "시·군과 함께 현장에 도움이 되는 농정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도는 올해 시·군과 농정 분야 주요 현안 및 우수 정책 등을 공유하기 위해 온라인 세미나를 매월 개최해 소통·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