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트리플 업그레이드 프로젝트’ 발표…민락‧고산‧용현지구 통합
  • 양규원 기자
  • 입력: 2025.02.04 16:52 / 수정: 2025.02.04 16:52
자족성(일자리), 생태환경, 주거환경 등 업그레이드
김동근 시장 "수도권 최고의 명품도시로 탈바꿈시킬 것"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기자회견 자리에서 민락‧고산‧용현지구를 통합해 하나의 생활권을 조성하는 ‘트리플 업그레이드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있다./의정부시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기자회견 자리에서 민락‧고산‧용현지구를 통합해 하나의 생활권을 조성하는 ‘트리플 업그레이드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있다./의정부시

[더팩트ㅣ의정부=양규원 기자] 경기 의정부시가 민락‧고산‧용현지구를 통합해 하나의 생활권을 조성하는 ‘트리플 업그레이드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의정부는 현재 수도권 내에서도 잠재력이 뛰어난 도시로 평가받고 있다"며 "민락, 고산, 용현을 중심으로 자족도시로서의 기반을 공고히 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 모델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자족성(일자리) △생태환경 △주거환경(생활 인프라) 등을 대폭 업그레이드한다는 구상이다.

먼저 시는 송산권역 내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경기북부지역본부 등의 굵직한 기업 유치, 용현산업단지 고도 제한 규제 완화, 지식산업센터 업종 확대 등의 성과를 기반으로 경제적 자립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용현 공공주택지구에 자족용지를 확보하고 주요 앵커기업을 유치해 지역 경제의 중심축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지역 주민에게 더 많은 일자리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내에서 일하고 소비할 수 있는 ‘직주일치형 도시’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복합문화융합단지와 법조타운 개발도 자족 기능 강화의 핵심 요소다. 주요 기업 유치와 경제자유구역 지정, K컬처 영상촬영특화단지 조성 등 다양한 경제 활성화 방안을 통해 경쟁력을 높일 방침이다.

아울러 시는 생태 공간과 녹지를 확충하기 위해 기존의 △생태쌈지공원 △용현산단 산책로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송산사지 한국정원 △추동숲정원 등 다양한 녹지 공간 조성을 완료해 시민들의 삶에 여유를 더할 예정이다.

또 송산1호 수변공원을 비롯해 민락천과 부용천에 건강 황톳길, 녹지대 오솔길 등 친수 공간을 지속적으로 개선‧추가 설치하고 다양한 문화 행사를 더해 시민들이 지역 내에 머물며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민락‧고산‧용현 지역은 지난 10년간 주택 공급 중심으로 개발이 이뤄져 자족 기능이 부족하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는 점을 감안, 시는 주택 기능을 넘어서 교통, 문화, 여가, 교육, 돌봄 등 생활 인프라를 대폭 늘려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1000억여 원을 투입, △민락-고산지구 연결도로 및 민락 톨게이트 우회도로 개설 △신평화로 도로 확장 △법조타운 경전철 정거장 설치 등 민락·고산지구의 교통환경을 개선하고 △GTX-F 및 도시철도 8호선 연장으로 지역 접근성을 높여 주민들의 통근 시간을 여가 시간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유휴부지를 활용, △306보충대 대형차량 주차장 △송산사지 한국정원 주차장 △만가대지구 공영주차장 등을 조성할 생각이다.

마지막으로 문화와 여가가 있는 도시환경을 위해 민락 맥주축제, 송산사지 튤립축제 등을 지원하고 디자인 도서관, 패밀리아트센터 등 신규 문화 공간 확충에도 노력한다. 지난해 개관한 민락국민체육센터, 기존 민락 풋살장에 더해 부용 파크골프장을 조성해 시민 건강도 챙길 계획이다.

김동근 시장은 "민락, 고산, 용현을 연결해 의정부를 자족 기능과 생태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수도권 최고의 명품도시로 탈바꿈시킬 것"이라며 "모든 사업이 시민의 삶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꼼꼼히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