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시흥=김동선 기자] 경기 시흥시는 ‘제8기 시흥시 아동참여위원회’ 참여 아동을 오는 2월 4일까지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신청 자격은 시흥시에 거주하거나 관내 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중학교 재학생 등 18세 미만 아동이다.
아동참여위원회는 아동의 권리 증진과 정책 참여를 목표로 한 시흥시의 대표적인 아동 참여 기구로, 굿네이버스 경기서부지부와 협업해 매년 아동의 의견을 정책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위원으로 선발되면 2월 15일 위촉식을 갖고 △아동 정책 제안 활동 △아동 권리 홍보 및 캠페인 기획 △어린이날 행사 기획 및 참여 등 아동 권리 증진을 위한 활동을 펼치게 된다.
참여 아동에게는 △위촉장 수여 △봉사 시간 부여 △문화탐방 등의 기회가 제공되며, 우수활동 위원에게는 표창이 전달된다. 참여 신청은 시흥시청 누리집의 고시공고 게시판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담당자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시흥시는 2019년 4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로 최초 인증을 받았으며, 2023년 12월에는 상위단계 인증을 획득했다. 이를 통해 시는 아동의 권리 증진과 보호를 위한 다양하고 혁신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2023년부터 2024년까지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 회장 도시로서 아동 친화 정책을 선도하고 있으며, 2025년에는 전임 회장으로서 고문 역할을 맡고 있다.
vv8300@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