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산불방지 대책본부 24일부터 가동
  • 김동선 기자
  • 입력: 2025.01.23 14:48 / 수정: 2025.01.23 14:48
산불전문 예방진화대가 관내 산불 감시초소와 임야 연접지에서 순찰 및 캠페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광명시
산불전문 예방진화대가 관내 산불 감시초소와 임야 연접지에서 순찰 및 캠페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광명시

[더팩트|광명=김동선 기자] 경기 광명시는 설 연휴 기간 따뜻한 날씨가 예상됨에 따라 산불 위험이 높아질 것에 대비해, 예년보다 8일 앞당긴 오는 24일부터 5월 15일까지 봄철 산불방지 대책본부를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산불조심 기간에는 관내 산불 감시초소와 임야 연접지를 중심으로 10시간의 산불방지·진화 교육을 이수한 산불전문 예방진화대 27명을 배치해 순찰을 강화한다.

산불 발생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필수 요원을 상시 배치한 산불대책 상황실도 운영한다. 산림 연접지에는 불법소각·흡연 금지 등의 내용을 담은 산불 예방 홍보 현수막을 게시해 입산자 실화 예방에 나선다.

광명시는 대책본부 운영에 앞서 지난 14일 산불 대응을 위한 시설과 무전기, 개인 진화 장비 등 관련 장비를 일제 점검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도덕산, 구름산, 가학산, 서독산 등 광명시 중심부에 위치한 산을 최고의 산림 정원으로 관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시민이 안심하도록 산불 없는 광명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광명시는 한국전력 남서울본부와 협력해 오는 6월 송전탑에 인공지능(AI) 기능이 탑재된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3개소를 설치, 산불 및 산림재해 발생 시 조기 대응체계를 구축해 효과적인 예방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