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다산생태공원에 9월까지 '정약용 정원' 조성
  • 양규원 기자
  • 입력: 2025.01.16 12:54 / 수정: 2025.01.16 12:54
수국원·죽란원·다원·국화원·약초원 등 5가지 테마로 구성
주광덕 시장 "정약용 정원 통해 다산생태공원 풍성해 질 것"
경기 남양주시가 오는 9월까지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 소재 다산생태공원에 조성할 예정인 정약용 공원의 위치도./남양주시
경기 남양주시가 오는 9월까지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 소재 다산생태공원에 조성할 예정인 '정약용 공원'의 위치도./남양주시

[더팩트ㅣ남양주=양규원 기자] 경기 남양주시가 '다산 정약용'의 철학과 정원 관을 담은 ‘정약용 정원’을 오는 9월까지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 소재 다산생태공원에 조성한다.

16일 남양주시에 따르면 이번 조성 사업은 정약용의 실용적이고 자연 친화적인 사상을 기반으로 한 정원을 조성해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고 지역 관광 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기획됐다.

시는 '제황산유인첩', '다산화사', '죽란화목기' 등 정약용의 저서 등을 참고해 △수국원 △죽란원 △다원 △국화원 △약초원 등 5가지 테마로 정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올해 다산정약용 문화제가 열리는 시기에 사업을 완료해 시민과 관광객들이 정약용의 철학과 자연미를 느끼고 이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남양주시는 정약용의 생가와 묘소가 있는 정약용의 고향으로, 이번 사업은 정약용 선생이 생전에 거닐던 공간인 다산생태공원을 그의 철학과 자연을 융합하는 의미 있는 프로젝트다"며 "정약용정원 조성을 통해 다산생태공원은 정약용 유적지와 연계돼 더욱 풍성한 관광 명소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다산생태공원은 팔당호에 소재한 생태·역사·문화가 어우러진 수변공원으로, 정약용 유적지와 실학박물관, 마재성지에 인접해 있어 사계절 내내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명소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