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지방공공기관 구조개혁 평가 '우수 지자체' 선정
입력: 2024.12.31 13:42 / 수정: 2024.12.31 13:42
전북도청 전경. /전북도
전북도청 전경. /전북도

[더팩트 | 전주=이경선 기자] 전북도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4년 지방공공기관 구조개혁 지자체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특별교부세 3억 원을 확보했다고 31일 밝혔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지방공공기관 혁신의 일환으로 2023년부터 구조개혁 이행‧점검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지속적으로 확산‧장려하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우수 지자체 선정 평가를 진행했다.

올해 구조개혁을 추진한 118개 지자체(광역 17·기초 101) 중에 △국가시책 참여도 △계획수립의 적정성 △혁신계획 대비 이행실적 △기대효과 등 외부평가단의 평가를 통해 광역 6개, 기초 8개 우수 지자체를 선정했다.

도는 지방공공기관의 수가 16개로, 타 시도 평균 18개 대비 적은 편이나, 기관별 기능 중복 없이 효율적인 역할 분담을 이루고 있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단순한 물리적 통합보다 기관별 기능 효율화에 중점을 두고 혁신을 추진한 점이 우수한 성과로 인정받았다.

도는 2023년 산하 공공기관 16개를 대상으로 조직 진단 용역을 실시해 조직·인사·재정·보수 등에서 총 180개의 개선 과제를 발굴했다.

이를 기반으로 올해부터 본격적인 개선 작업을 추진하며 공공기관 본연의 역할에 집중할 수 있도록 혁신을 가속화했다. 이 같은 노력은 공공기관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도민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강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최병관 도 행정부지사는 "이번 우수기관 선정은 도 산하 공공기관들이 협력해 조직 혁신에 힘써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개혁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실행해 행정서비스의 질을 한층 더 높이겠다"고 밝혔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