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이 제작·보급한 '2025학년도 현장 체험 학습(수학여행·수련 활동) 운영 길라잡이'. /세종시교육청 |
[더팩트ㅣ세종=김형중 기자]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이 '2025학년도 현장 체험 학습(수학여행·수련 활동) 운영 길라잡이'를 제작해 각급 학교에 보급한다고 30일 밝혔다.
이 길라잡이는 최신 자료를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책자 형태로 제공되는 동시에 세종시교육청 현장 체험 학습 특성화 누리집에도 탑재된다.
길라잡이는 수학여행과 수련 활동의 교육적 효과를 높이고, 안전하고 질 높은 체험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인 행정 지원을 목표로 제작됐다.
특히 공통 준수사항, 안전요원 배치 및 운영 등 현장 체험 학습의 전반적인 사항을 상세히 담아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번 자료는 초・중등 교원들로 구성된 집필 위원들이 교육부의 현장 체험 학습 안내자료를 바탕으로 제작했으며, 세종시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했다.
또한 법령 검토부터 계획 수립, 운영, 결과 처리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안내해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미자 세종시교육청 학교지원본부장은 "교육활동 중심 학교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방면에서 행정업무 경감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현장 체험 학습이 안전하고 학생 성장에 기여하는 의미 있는 활동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시교육청 학교지원본부는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운영을 위해 △사전답사 △컨설팅 △안전 점검 서류 지원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 중심의 교육적 현장 체험 학습이 운영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tfcc2024@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