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35건 접수…학생·교직원, 교육과정 개편에 자율적 참여
17일 배재대학교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전 분야 개선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해 우수 아이디어를 시상한 후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배재대 |
[더팩트ㅣ대전=이병수 기자] 배재대학교는 17일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전 분야 개선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해 총 35건의 아이디어 중 17건을 선정·시상했다고 밝혔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인 이번 공모전은 학생들이 시대적 흐름에 부합한 교육과정 개선 사항을 도출하기 위해 교육 수요자인 학생과 교육 제공자인 교직원이 교육과정 개편에 자율적으로 참여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학생 부문 대상을 차지한 정보보안학전공 학생은 ‘글로벌 전공교류 프로그램: 온라인 수업 협업을 통한 글로벌 전공 프로젝트’를 제출했다.
이 아이디어는 온라인으로 해외 자매대학 학생과 글로벌 협업이 핵심으로 공학계열 학생들은 스마트 에너지 솔루션 설계를 공동 교육과정으로 운영해 한국과 외국 학생 간 한 학기(15주 수업) 동안 프로젝트를 완성하도록 한다.
소규모 팀으로 운영하되 교수는 매주 프로젝트에 대한 피드백을 주면서 학생 간 협업 능력을 키우는 프로그램이다.
이어 교직원 부문 대상을 차지한 ‘미국 간호사 면허(NCLEX-RN) 취득 프로그램 개설’은 국내 간호사 면허 취득과 함께 진행하는 특성화 과제로 선정됐다.
1년이 넘는 의정 갈등으로 국내 간호사 신규 채용이 줄면서 미국 내 어디서든 간호사로 일할 수 있는 면허에 간호사 준비생들이 눈을 돌리게 됐다.
배재대 간호학과는 미국 간호사 면허를 취득하고 의료 현장에서 임상을 거친 교수를 확보한 상태로 미국 간호사 면허 취득 프로그램을 개설해 간호사 준비생들의 수요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응시방법 등 시험 전반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탓에 이러한 아이디어가 정규 교육과정으로 편성된다면 배재대 간호학과 학생들의 취업의 길이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욱 배재대 총장은 시상식에서 "이번에 접수된 교육과정 전 분야 아이디어는 학생 25건, 교직원 10건을 차지할 정도로 높은 열기를 보였다"며 "수상작도 훌륭하지만 비수상작도 정규 교육과정에 편성을 검토해 배재의 경쟁력 향상에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공모전 우수작이 배재대 교육과정에 편성되면 학생들이 해외 자매대학 학생들과 협업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교육 기회를 제공해 글로벌 역량이 강화될 전망이며, 간호학과에서는 미국 간호사 면허(엔클렉스‧NCLEX-RN) 취득 프로그램도 구성해 간호학과 학생들의 취업문이 세계로 뻗어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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