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센터 1호 파주에 개소
입력: 2024.12.18 10:33 / 수정: 2024.12.18 10:33
경기도는 최중증 발달장애인을 위해 24시간 1대 1 돌봄을 제공하는 ‘경기도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센터’ 1호가 파주시에 개소했다고 18일 밝혔다./경기도
경기도는 최중증 발달장애인을 위해 24시간 1대 1 돌봄을 제공하는 ‘경기도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센터’ 1호가 파주시에 개소했다고 18일 밝혔다./경기도

[더팩트ㅣ수원=신태호 기자] 경기도는 최중증 발달장애인을 위해 24시간 1대 1 돌봄을 제공하는 ‘경기도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센터’ 1호가 파주시에 개소했다고 18일 밝혔다.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 서비스는 도전적 행동이 심하고 일상생활 수행 능력 부족 등으로 기존 사회 서비스 이용이 어려웠던 18세 이상 65세 미만 지적·자폐성 장애인을 대상으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센터는 낮활동 서비스와 주거 서비스를 24시간 개별 1대 1 맞춤형 서비스로 제공할 계획이다. 평일 서비스를 제공받고 주말에는 가정으로 복귀하는 형태다.

이를 통해 최중증 발달장애인 보호자의 평범한 일상을 보장하고 당사자는 안정된 일상을 누리며 자존감을 키워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도는 내년 상반기 수원에 2호 센터를 열고, 운영 기관을 공모해 3호를 추가 개소할 예정이다. 센터별로 최대 10명을 수용한다. 센터 입소를 희망하면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와 경기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를 통해 문의하면 된다.

서봉자 경기도 장애인자립과장은 "그간 최중증 발달장애인 당사자분들과 그 가족들은 오랜 시간 돌봄 영역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며 "이번 센터 개소로 시작으로 발달장애인을 위한 사회적 돌봄 체계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