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주관 대회서 운영확대 분야 전국 1위
충남도 농업기술원이 농촌진흥청 주관 ‘2024 농업과학기술정보서비스(ASTIS, 애즈티스) 경진대회’ 운영확대 분야에서 전국 1위에 올랐다. /충남도 |
[더팩트ㅣ내포=이정석 기자]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농촌진흥청 주관 ‘2024 농업과학기술정보서비스(ASTIS, 애즈티스) 경진대회’ 운영확대 분야에서 전국 1위에 올랐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농촌진흥청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대회는 애즈티스 시스템 이용 활성화 촉진 및 우수사례 발굴을 목적으로 △운영확대 △활용우수 △현장지원 3개 분야로 나눠 진행했다.
도 농업기술원은 전국 8개 도를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한 운영확대 분야에서 도내 애즈티스 활용 확대 자체 계획수립 및 적극적인 현장 지원을 중심으로 선도적 역할을 강조하며 주목받았다.
지난 6월에는 전국 최초로 조례를 제정·시행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농업인 중심의 정보 활용 환경을 조성했다.
이뿐만 아니라 농업인의 애즈티스 활용률 제고를 위해 현장에서 적극적인 홍보와 가입유도를 통해 평균 가입률 7.1%, 최고 지역은 25.6%에 달하는 성과를 거둔 공로를 인정받아 대상을 수상했다.
도 농업기술원은 단순히 정보 제공을 넘어 농업인의 실질적 데이터 활용 능력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뒀으며, 현장 중심 지원활동을 통해 농업 생산성 증대와 지역 농업경쟁력 강화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김양섭 도 농업기술원 기획홍보팀장은 "애즈티스는 농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는 핵심 도구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농업인의 요구에 맞는 시스템 활용으로 농촌지도사업의 체계가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tfcc2024@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