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등, 문화예술콘텐츠 지원…5⁓11월 12차례 야시장 운영
작가레지던시·한평갤러리 등 예술체험…문화행사 간 협업 새모델
광주시는 지난 5월 25일~11월 16일까지 총 12차례 걸쳐 운영한 대인예술시장에 총 20만 명이 다녀갔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16일 열린 대인예술시장 토요야시장을 찾은 방문객들 모습./광주시 |
[더팩트ㅣ광주=이종행 기자] 광주를 대표하는 야시장인 대인예술시장에 올 한해 20만명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시즌제를 운영해 시즌마다 특색있는 콘텐츠를 선보여 야시장에 색깔을 입혔다는 평가다.
19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 5월 25일~11월 16일 총 12차례 걸쳐 운영한 대인예술시장에 총 20만 명이 다녀갔다. 대인예술시장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광주시가 추진중인 아시아 문화예술 거점 활성화 프로그램 중 하나다.
전통시장에 문화를 접목, 광주 원도심과 대인시장의 유동인구 증대를 통해 전통시장 활성화는 물론 지역 예술가를 지원하는 문화예술콘텐츠 사업이다.
대인예술시장은 전국 대표 '예술관광형 시장' 사업으로 남도달밤야시장, 지역작가 레지던시 지원, 한평갤러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먹을거리·즐길거리·볼거리가 있는 축제의 장을 선사했다. 특히 올해는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12차례 시즌제(1~4시즌)로 운영됐다.
시즌마다 한국형 호러체험, Y2K 레트로, 한가위 전통놀이 등 특색있는 콘텐츠를 선보이며 매회 1만 5000명이 넘는 방문객이 대인예술시장을 찾았다. 전통시장만의 추억 먹거리와 버스킹 공연, 가족 방문객을 위한 도예체험, 보드게임존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즐겼다.
10명의 지역작가들에게 창작공간과 창작 활동을 지원해 주는 레지던시 지원사업도 성과로 이어졌다. 레지던시 입주 김소녀 작가는 제3회 대한민국디지털문화대전에서 '당신의 달팽이 친구, 아르보'로 대상을 수상했다.
또 임송은 작가(활동명 수우림)는 광주미술협회가 추진한 '광주미술 해외 갤러리 초청전시'에 참여해 미국 패리스 코 파인아트 갤러리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레지던시 작가와 최근 각광받는 젊은 작가들의 작품을 만날 수 있는 '한평갤러리'는 체험형 아트 전시회 '인사이드컬러', 레지던시 작가전 '흙, 생명을 품다' 등 무료 전시회를 총 7차례 열어 예술형 시장으로서의 면모를 보였다.
특히 10월과 11월 전시에 참여한 시온 작가와 정상윤 작가는 남도달밤야시장 현장에서 드로잉 라이브를 선보여 야시장을 찾은 시민들에게 큰 관심을 받았다. 또 광주비엔날레와 야시장을 결합한 상품을 국내 여행 플랫폼에서 선보여 지역 내 문화행사 간 협업과 공동 마케팅의 새로운 모델을 보여줬다.
김성배 문화체육실장은 "문화예술, 관광체험, 먹거리로 시민에게 즐거움과 휴식, 감동을 준 올해 대인예술시장이 성공리에 마치게 됐다"며 "내년에는 광주를 넘어 전국을 대표하는 관광지로 성장하는 대인예술시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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