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전수학력평가 두고 부산 학부모들 '갈등'…하윤수 교육감 어떻게 풀까?
입력: 2022.07.19 10:30 / 수정: 2022.07.19 10:30

내년 전면 시행 '전수학력평가' 두고 부산 교육계 '이견'

부산교육청 전경. /부산교육청 제공
부산교육청 전경. /부산교육청 제공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하윤수 부산시교육감직 인수위원회가 내년부터 전수학력평가를 시행하기로 하자, 부산 지역 학부모들 간 이견을 보이고 있다.

부산 학부모 연합회는 18일 "답안만 외우게 하는 평가는 도대체 어느 시대 평가를 얘기하는지 모르겠다"며 "성취율을 학생과 학부모 교사에게만 공개해 맞춤형 자료로 지원하는 기초자료로만 활용해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겠다는데 어떻게 한줄 세우기식 교육이 되며 일제고사의 부활을 언급하는지 황당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앞서 참교육학부모회 부산지부는 "전수평가와 성적 공개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정책으로, 지역·학교 간 줄 세우기와 경쟁 심화 등의 결과를 초래했다"며 "성취율을 매기고 공개한다고 해서 학력이 나아지고, 답안만 외우게 하는 것이 학생들의 교육과 미래에 도움이 되는지 의문이다"고 비판한 바 있다.

전교조 부산지부 역시 "인수위가 등수를 내는 것이 반교육적이란 점을 이해한 것은 다행이지만 여전히 전수 평가를 고집하는 데 우려를 표한다"며 논평을 내고 전수학력평가 시행을 지적했다.

부산 지역 교육계 화두로 오른 '전수학력평가'는 기초학력 진단평가와 학업성취도 평가로 나뉜다. 두 평가 모두 초등생과 중등생, 그리고 고등생들이 시험을 치러 학생별 학업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진행된다. 다만, 학생 간 한줄 세우기와 학교 간 서열화 등 부작용을 막기 위해 성적표에 등수는 제공하지 않는 게 인수위 입장이다.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전체 학생들이 응시하는 기초학력 진단평가는 기존 성적표에 도달 또는 미도달로만 구분 짓는 방식 대신, 전체 문항 수 중 정답 비율을 담은 '성취율'이라는 방식으로 좀 더 구체적으로 분류한다.

학업성취도 평가 역시 기존 ‘1~4수준’으로 제공되던 성적표를 좀 더 세밀하게 영역별 성취율과 문항별 정답·오답 형태로 구분한다. 올해는 기존 고2·중3과 초등학교 6학년이 응시하고, 내년에는 고1과 초등5까지 확대, 2024년에는 초등3~고2 전체 학년이 응시한다.

전수학력평가를 두고 지역 사회에선 의견이 분분한데, 큰 틀에서 기존과 달리 바뀌는 성적표의 형태를 보면 좀 더 구체적으로 성적 수준을 학생들에게 알려줌과 동시에 학부모들이 아이들의 학업 수준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한데 초점을 뒀다.

그럼에도 내년 전수학력평가 전면 시행을 앞두고 학부모들 간 이견이 거세지는 양상을 띠고 있는데 앞으로 하윤수 교육감은 이들 간 갈등을 봉합해 통합의 교육 행정을 이끌 수 있는지에 대한 시험대에 오른 모양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