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단신]광주시, 영유아 발달장애 검사비 최대 40만원 지원 등
입력: 2022.07.04 16:25 / 수정: 2022.07.04 16:25
광주시 제공
광주시 제공

■광주시, 영유아 발달장애 정밀검사비 지원

광주시는 건강검진 발달평가 결과 ‘심화평가 권고’ 판정을 받은 영유아에게 발달장애 정밀검사비를 지원하는 사업을 올해 1월부터 추진하고 있다. 대상은 영유아건강검진 대상자 중 △의료급여수급권자, 차상위 계층 △건강보험료 부과금액 하위 70% 이하 △영유아 검진결과 발달평가(K-DST)에서 ‘심화평가 권고’로 평가된 경우다. 정밀검사는 검진기관에서 발급한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통보서’를 지참하고 보건소에 방문해 ‘발달장애 정밀검사 대상자 확인서’와 ‘의뢰서’를 발급받은 후 지정된 의료기관에서 받을 수 있다. 지정되지 않은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본인이 검사비를 우선 지급한 후 보건소에 비용을 청구하면 된다. 지원비용은 의료급여수급권자, 차상위계층 최대 40만원, 건강보험료 부과금액 하위 70% 이하 최대 20만원이다.

■광주시, 주민화해지원인 양성교육

광주시는 이웃 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생활 갈등을 주민 스스로 대화와 타협을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주민화해지원인’ 양성을 위한 기본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52개 소통방 운영자와 이웃 갈등 해결에 관심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오는 5일부터 21일까지 총 5회 진행된다. 교육내용은 △분쟁해결지원센터와 소통방에 대한 이해 △주민화해지원인 역할과 자세 △이웃갈등 해결사례 △갈등 대화법 등이다. 올해는 ‘찾아가는 자치구 맞춤 소통교육’도 실시한다. 주민화해지원인 양성교육 수료자는 각 소통방을 중심으로 이웃 간 갈등 예방 활동은 물론, 갈등 발생 시 대화와 타협을 통해 화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화해 전문가로 봉사활동을 하게 된다. 광주시는 오는 9월, 기본교육 수료자와 소통방장을 중심으로 이웃 갈등 조정을 위한 주민화해지원회의 실습 등 갈등 해결 실전에 초점을 둔 심화교육도 운영할 계획이다.

■광주시, 장애인정책 추진사항 현장모니터링 실시.

광주시장애인종합지원센터는 장애인정책 종합계획 추진사항을 점검하는 현장모니터링을 실시한다. 광주시는 지난 2019년 ‘장애인이 행복한 주체적이고 동등한 삶’을 비전으로 5대 전략, 15개 중점과제, 43개 세부과제의 장애인정책종합계획을 확정·발표한 바 있다.이에 광주시장애인종합지원센터는 2020년부터 매년, 장애인정책 종합계획의 추진사항 점검을 위한 민간 모니터링단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7~8월 두달동안 장애인 정책을 대상으로 현장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다. 모니터링단은 시 담당자 및 수행기관 현장방문, 장애당사자 및 현장 종사자의 의견청취 등을 통해 시 자체평가에 대한 점검과 정책과제의 현장 실행 및 반영 정도를 평가하게 된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