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택배 파업 장기화…설 택배대란 예상되는 이유는?
입력: 2022.01.25 13:17 / 수정: 2022.01.25 13:17

25일 민노총 CJ 규탄 전국동시다발 기자회견 열어

민주노총 경남본부와 CJ대한통운 택배노동자들이 25일 경남도청 앞에서 전국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여러 CJ대한통운을 규탄했다./창원=강보금 기자
민주노총 경남본부와 CJ대한통운 택배노동자들이 25일 경남도청 앞에서 전국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여러 CJ대한통운을 규탄했다./창원=강보금 기자

[더팩트ㅣ창원=강보금 기자] CJ대한통운 택배노조의 파업이 한 달 가까이 장기화 되면서 설 명절 택배대란이 심각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와 CJ대한통운 택배노동자들은 25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연 3000억원 과로사 돈벌이 CJ대한통운을 규탄한다. 정부와 민주당은 객관적 검증과 적극적 중재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민주노총 경남본부를 비롯해 정의당 경남도당, 진보당 경남도당, 홈플러스 노조 등이 참여했다.

앞서 택배노조는 지난해 6월 사측과 극적으로 사회적 합의를 이뤄 택배비 170원 인상이 결정됐다. 하지만 택배노조는 CJ대한통운이 인상분의 50% 이상을 회사 이윤으로 가져가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때문에 택배노조는 지난해 12월 28일부터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했다. 또 지난 6일부터 시작된 택배노동자 11명의 무기한 단식농성이 20일차를 맞고 있다.

택배노조에 따르면, 총파업 투쟁으로 CJ는 평균 이탈물량이 10% 정도이며, 비조합원 체감은 평소물량 대비 20%감소했다. 아울러 그룹내 CJ계열사 주가 일제 하락, 수천억원 손실 발생 등의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다.

하지만 CJ대한통운은 아직까지 뚜렷한 해결책이나 대화에 나서고 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이날 이들은 "CJ대한통운은 택배기사 과로사방지를 위해 국민들이 허락한 택배요금 인상을 악용해 총 연 5000억원의 요금인상분 중 3000억원을 자신의 이윤으로 빼돌리려 하고 있다"며 "'당일 배송', '주6일제', '터미널 도착상품의 무조건 배송' 등 과로를 낳는 독소조항을 포함시켜 표준계약서 자체를 무력화시키는 시도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CJ대한통운은 설 택배대란을 막기 위한 택배노조의 모든 제안을 "계약관계가 아니다"라는 이유로 거부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들은 "특히 정부와 민주당은 이같은 문제를 '노가 간 문제'라며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24일 국토부의 사회적 합의 이행 실태 조사 결과 이행이 잘 되고 있다고 판단해 매우 갑갑한 심정이다. 정부와 민주당은 전국택배노조가 주장한 파업 철회 조합원 찬반투표 제안을 수용해야 할 것이다"라고 정부 여당의 미온적 태도를 꼬집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오늘 서비스연맹의 CJ 규탄 집회를 시작으로 오는 2월 11일 노동자대회 등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