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공무원노조 "강제 동원 개선 없으면 투·개표 사무 거부"(영상)
입력: 2021.11.11 16:04 / 수정: 2021.11.11 16:04
충남공무원노조가 공무원 투개표 사무 동원이 부당하다며 처우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 내포 김아영 기자
충남공무원노조가 공무원 투개표 사무 동원이 부당하다며 처우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 내포 김아영 기자

"공무원도 합리적 대가 받고 노동할 권리 있어"

[더팩트 | 내포=김아영 기자] 내년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를 앞두고 충남공무원노조가 공무원들의 투·개표 사무 동원을 개선하지 않을 경우 투·개표 사무를 거부하겠다고 선언했다.

충남공무원노동조합은 11일 충남선거관리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투개표 사무 종사자는 국가공무원, 지방공무원, 은행, 공기업 직원 등 공정하고 중립적인 시민으로 위촉하게 돼 있지만 선관위는 이를 무시하고 선거 업무와 모집 편의를 위해 대부분 기초단체 공무원으로 강제 충원해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투표 사무의 65%, 개표 사무의 40%를 기초단체 공무원이 도맡아 하고 있다"며 "투표 사무원은 선거 당일 최소 14시간 이상의 고된 노동을 하고도 최저임금에도 못미치는 수당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내년 최저임금에 연장·야근휴일 근로수당을 추가하면 20만 원이 훌쩍 넘지만 선관위는 10만 원을 지급하겠다고 했다"며 "실질 임금의 절반도 안되는 수당으로 20만 명을 부려먹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장문준 공무원노조 충남연맹 위원장은 "국가 재난 발생 등 공무원들이 봉사를 해야할 시기는 따로 있다"며 "헌법의 보장 아래 공무원도 당연히 합리적 대가를 받고 노동을 할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재부는 선관위 뒤에 숨어 노동의 기본적인 조건을 우롱해오고 있다"며 "선관위가 공무원들이 자유에 의한 선거 사무를 한 것이라고 주장한 것처럼 자유에 의해 선거 사무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이날 현행 제도가 개선되지 않을 경우 투개표 사무를 거부하겠다는 조합원들의 서명을 선관위에 제출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