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 교통요충지 급부상…사통팔달 도로망 확충
입력: 2021.09.17 15:48 / 수정: 2021.09.17 15:48
국가간선도로망/합천군 제공
국가간선도로망/합천군 제공

국가 간선도로망 '진천~합천' 구간 신설...함양~울산 고속도로 연계

[더팩트ㅣ합천=이경구 기자] 경남 합천군이 국가 간선도로망 '진천~합천'구간 신설과 함양~울산 고속도로와 연계해 교통요충지로 떠오르고 있다.

합천군은 도로정책심의회 심의를 거쳐 확정된 '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2021~2030년)'으로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확충할 수 있어 무한한 성장가능 기회를 얻었다고 17일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한국교통연구원의 연구용역과 공청회, 관계기관 협의 등 폭넓은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2021~2030년)을 수립했다.

국가 간선도로망은 92년 이래로 남북방향의 7개축과 동서방향의 9개축으로 구성된 격자망과 대도시 권역의 6개의 순환망으로 됐으나 이번 계획을 통해 30여년 만에 전체 국토에 대한 격자망의 경우 전국 어디에서나 간선 도로에 더욱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남북방향의 10개축과 동서방향의 10개축으로 재편했다.

주목할 사항은 '중부선'과 '중부내륙선' 사이의 큰 이격거리를 보완하고 남북축의 교통량을 분산시키기 위해 신규로 도입한 남북 6축으로 노선은 '연천~서울(강일IC)~진천~영동~합천'을 연결하는 도로다.

특히 진천~합천 구간 신규 도입으로 합천군은 함양~울산 고속도로의 동서도로망과 남북도로망을 동시에 갖춘 사통팔달의 교통요충지가 될 전망이다.

문준희 군수는 "더 나은 합천 미래 100년을 위해 전 군민 및 향우들이 힘을 모아 조속히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