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 전주 전북테크비즈센터로 확장 이전
입력: 2021.07.15 17:07 / 수정: 2021.07.15 17:07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가 증가하는 기술창업 수요에 대응하고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오는 19일 전주 혁신도시 ‘전북테크비즈센터’로 확장 이전한다. /전북도 제공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가 증가하는 기술창업 수요에 대응하고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오는 19일 전주 혁신도시 ‘전북테크비즈센터’로 확장 이전한다. /전북도 제공

건물 임차료 이전 대비 연간 1억4000만원 절감

[더팩트 | 전주=한성희 기자]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가 증가하는 기술창업 수요에 대응하고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오는 19일 전북혁신도시 '전북테크비즈센터'로 확장 이전한다고 15일 밝혔다.

설립 7년차를 맞은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창업수요에 대응하고 도내 혁신창업 허브로서 역할 수행을 위한 인프라 확보를 위해, 전주 만성동 '전북테크비즈센터'로 확장 이전한다.

2014년말 전주 신시가지에 개소한 전북센터는 아이디어·기술 기반 혁신창업을 집중 지원하는 기관으로 시작했다.

센터의 관리기업은 2018년 88개사에서 2020년 224개사로 약 3배가량 증가했고, 같은 기간 전라북도 기술창업 법인 신설건수도 연간 약 900건에서 1000건 이상으로 증가했다.

창업수요 확대에 따른 사업 증가와 관리기업 증가에 따른 보육공간 확충 등 센터 확장 필요성이 증대돼 혁신도시로 이전하게 됐다.

이전 공간은 약 20개사 규모의 집중 보육실, 온라인 화상 회의실, 시제품제작실, 대·중·소 회의실, 오픈카페 라운지 등으로 구성되고 '테크비즈센터' 공용 공간을 활용하여 대규모 창업 프로그램 운영도 가능하다.

건물 임차료도 이전 대비 연간 1억4000만원정도 절감돼 비용 대비 효성도 높아 졌다.

또 정부의 제2벤처 붐 확산 전략과 함께 전라북도는 도내 25개 창업지원기관과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2020년 말 기술창업조례를 신설, 전북센터를 허브로 전주기 창업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전북테크비즈센터'의 이전으로 전주IC에 인접해 서부권뿐만 아니라 동부권 시군의 접근성도 개선될 전망이다.

한편 반경 1㎞ 이내에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이 모두 포진하고 있어, 센터 사업에 참여하는 파트너 접근성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연구개발특구가 추진하는 연구소 기업 발굴, 투자 및 기술개발 공동 협력에도 탄력을 받을 예정이다.

또 테크노파크, 탄소진흥원 등 전략산업분야 핵심 기관과의 인접성이 높고, ㈜효성이 무상 제공해 전북센터가 독자 운영하는 '미래기술혁신센터'도 10분 이내로 기술기반 청년창업자 밀착 관리도 가능하다.

전북센터는 테크비즈센터 4,5층을 전용공간으로 활용하고, 6층에는 국민연금공단과 협력 운영하는 금융혁신데이터센터를 구축해 창업자가 활용 가능한 금융데이터를 적시에 제공, 전북도와 추진해 온 금융혁신 벤처창업 육성사업과 시너지를 높일 예정이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