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TMA D-10] '초호화 라인업'...2023 빛낸 아티스트 총출동
입력: 2023.09.30 00:00 / 수정: 2023.09.30 00:00

4·5세대 아이돌부터 솔로 가수까지 섭렵
10월 10일 인천 남동 체육관서 개최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가 10월 10일 인천 남동체육관에서 개최된다. 사진은 지난해 10월 8일 서울 송파구 방이동 KSPO DOME(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2022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서 대상을 수상한 방탄소년단을 비롯한 전 출연진들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더팩트DB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가 10월 10일 인천 남동체육관에서 개최된다. 사진은 지난해 10월 8일 서울 송파구 방이동 KSPO DOME(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2022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서 대상을 수상한 방탄소년단을 비롯한 전 출연진들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더팩트DB

[더팩트ㅣ문화영 기자]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THE FACT MUSIC AWARDS)'가 10일 앞으로 성큼 다가왔다. 한층 막강해진 라인업과 화려한 공연으로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최고의 무대를 꾸밀 예정이다.

에이티즈, 트레저, 엔믹스, ITZY(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가 10월 10일 열리는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 1차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다. /KQ엔터테인먼트, YG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
에이티즈, 트레저, 엔믹스, ITZY(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가 10월 10일 열리는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 1차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다. /KQ엔터테인먼트, YG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

◆ 에이티즈·ITZY·트레저·엔믹스…4세대 대세 총 출동

올여름, 날씨만큼 뜨거운 화력을 보인 4세대 대세 그룹인 에이티즈(ATEEZ) ITZY(있지) 트레저(TREASURE) 엔믹스(NMIXX)가 일찌감치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 출연을 확정 지었다.

먼저 에이티즈는 6월 발매한 'THE WORLD EP. 2 : OUTLAW(더 월드 에피소드 2: 아웃로우)'로 미국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에 5주 연속 진입하는 쾌거를 이뤘다. ITZY는 7월 새 미니앨범 'KILL MY DOUBT(킬 마이 다웃)'을 발매하고 타이틀곡 'CAKE(케이크)'을 선보였다. 가사 중 반복되는 '케이크'는 리스너들을 'CAKE' 중독에 빠뜨렸고 ITZY만의 상큼함으로 여름을 물들였다.

트레저는 7월 발매한 정규 2집 'REBOOT(리부트)'로 아시아는 물론 남미와 유럽까지 뻗어나가 글로벌 입지를 단단히 굳혔다. 타이틀곡 'BONA BONA(보나 보나)'는 아이튠즈 송 차트 20개국에서 1위를 차지했고 음반은 국내 판매량과 해외 수출량을 합산해 171만 장을 돌파했다.

엔믹스는 세 번째 싱글 'A Midsummer NMIXX's Dream(어 미드서머 엔믹스 드림)'를 7월에 발매하며 여름을 대표하는 아이돌로 한걸음 다가섰다. 이들은 꿈과 현실 경계가 모호해진 한여름 밤 신비스러운 파티를 완벽 구현해냈으며 초동 판매 100만 장을 돌파하며 데뷔 후 첫 밀리언셀러가 됐다.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한 인기를 끌어 모은 이들은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서 독보적인 퍼포먼스로 관객을 사로잡는다.

제로베이스원, 보이넥스트도어, 라이즈, 싸이커스(왼쪽 위부터 시계방향)가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 참여해 괴물 신인 모습을 보일 예정이다. /WAKEONE, KOZ 엔터테인먼트, SM엔터테인먼트, KQ엔터테인먼트
제로베이스원, 보이넥스트도어, 라이즈, 싸이커스(왼쪽 위부터 시계방향)가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 참여해 괴물 신인 모습을 보일 예정이다. /WAKEONE, KOZ 엔터테인먼트, SM엔터테인먼트, KQ엔터테인먼트

◆제로베이스원부터 라이즈까지…슈퍼 루키들의 활약

하루가 다르게 무섭게 치고 올라오는 '괴물 신인'이 있다. 올해 데뷔한 제로베이스원(ZEROBASEONE) 싸이커스(xikers) 보이넥스트도어(BOYNEXTDOOR) 그리고 라이즈(RIIZE)가 그 주인공이다.

제로베이스원은 7월 'YOUTH IN THE SHADE (유스 인 더 셰이드)'로 데뷔했다. 이 앨범은 초동 182만 장을 기록했으며 제로베이스원은 데뷔하자마자 밀리언 셀러가 된 최초의 K팝 그룹이 됐다.

싸이커스는 3월 앨범 'HOUSE OF TRICKY : Doorbell Ringing (하우스 오브 트리키 : 도어벨 링잉)'으로 데뷔했다. 데뷔 12일 만에 미국 '빌보드 200'차트 75위를 기록하고 이어 발매한 미니 2집 'HOUSE OF TRICKY : HOW TO PLAY (하우스 오브 트리키 : 하우 투 플레이)'는 초동 판매량 자체 신기록을 경신했다.

5월에 데뷔한 보이넥스트도어 역시 앨범 'WHO! (후!)'를 발매하고 트리플 타이틀곡 '돌아버리겠다' 'One and Only (원 앤드 온리)' 'Serenade (세레나데)'로 대중에게 눈도장을 찍었으며 9월에는 미니 1집 'WHY..(와이..)'를 발매했다. SM엔터테인먼트가 야심 차게 만든 그룹 라이즈는 9월 4일 정식 데뷔했으며 일주일 만에 첫 싱글 앨범 'Get A Guitar(겟 어 기타)'로 밀리언셀러에 등극하는 등 엄청난 파급력을 보이고 있다.

권은비 잔나비 이찬원(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이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 출연해 다채로운 무대를 꾸민다. /울림엔터테인먼트, 페포니뮤직, 더팩트 DB
권은비 잔나비 이찬원(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이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 출연해 다채로운 무대를 꾸민다. /울림엔터테인먼트, 페포니뮤직, 더팩트 DB

◆1-2명으로 무대를 꽉 채운다

권은비 밴드 잔나비 그리고 이찬원이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 다채로움을 더한다.

먼저 권은비는 '서머 퀸'으로 등극하며 솔로 아티스트의 저력을 제대로 보여줬다. 8월 발매한 첫 번째 싱글 'The Flash(더 플래시)'로 화려하고 매혹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그는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서도 그 열기를 이어갈 예정이다.

밴드 잔나비는 서정적인 음악과 가사로 리스너들의 감성을 저격한다. '주저하는 연인들을 위해', '초록을거머쥔우리는' 등 히트곡을 보유한 잔나비는 독보적인 팀 컬러로 무대를 물들일 계획이다.

'트로트계 아이돌' 이찬원 역시 출연진에 이름을 올렸다. 이로써 그는 '더팩트 뮤직 어워즈' 무대에 최초로 서게 된다. 이찬원은 올 2월 정규앨범 'ONE(원)'을 발매하고 3월부터 7월까지 전국투어 콘서트를 성황리에 종료했다. 앞서 그는 올 5월에 진행된 'TMA 베스트 뮤직 봄' 부문 투표에서 '풍등'으로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이런 그가 이번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서 어떤 색다른 모습을 보여줄지 이목이 쏠린다.

4세대 대표 걸그룹 그룹 에스파, 아이브, 뉴진스(위부터)가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 무대에 오른다. /더팩트 DB
4세대 대표 걸그룹 그룹 에스파, 아이브, 뉴진스(위부터)가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 무대에 오른다. /더팩트 DB

◆가요계 평정 중인 걸그룹 '빅3'

4세대 걸그룹 에스파(aespa) 아이브(IVE) 뉴진스(NewJeans)가 오직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서만 즐길 수 있는 화려하고 특별한 무대를 선사한다.

에스파는 5월 발매한 미니 3집 'MY WORLD(마이 월드)'로 판매량 200만 장을 거뜬히 넘기며 4세대 걸그룹 최초 더블 밀리언셀러 기록을 세웠다. 타이틀곡 'Spicy(스파이시)'는 특유의 청량함과 중독성 있는 비트로 올여름 국내외 주요 차트를 석권했다. 최근 발매한 신곡 'Better Things(베터 띵즈)' 역시 외신의 집중 조명을 받고 있다.

아이브는 4월 발매한 정규 1집 'I've IVE(아이해브 아이브)'로 누적 판매량 160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해 2연속 밀리언셀러에 이름을 올렸다. 더블 타이틀곡 'Kitsch(키치)'와 'I AM(아이 엠)'을 연달아 히트시켰으며 음악방송 통합 11관왕을 차지하는 기록을 세웠다.

뉴진스는 7월 발매한 미니 2집 'Get Up(겟 업)'으로 미국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 차트 진입과 동시에 1위로 직행한 후 5주 연속 차트인에 성공했다. 트리플 타이틀곡 중 하나인 'Super Shy(슈퍼 사이)'는 메인 송차트 '핫 100'에 7주 연속 진입하며 자체 최장기 차트인 신기록을 세웠다. 이 밖에도 'Ditto(디토)', 'OMG' 등 수많은 곡들이 연이어 흥행에 성공했다.

2023년을 알차게 채운 이들이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서 어떤 활약을 펼칠지 기대되는 시점이다.

세븐틴(위)과 스트레이 키즈가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서 글로벌 인기를 또 한번 이어간다. /더팩트 DB
세븐틴(위)과 스트레이 키즈가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서 글로벌 인기를 또 한번 이어간다. /더팩트 DB

◆ 글로벌 K팝 열풍의 주역, 세븐틴X스트레이 키즈

전 세계가 주목하는 그룹, 세븐틴(Seventeen)과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도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 무대를 환하게 밝힌다.

세븐틴은 지난 4월 발매한 미니 10집 'FML'로 미국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에 9주 연속 진입하며 최장기간 차트인 신기록을 세웠다. 또한 K팝 아티스트 최초 단일 앨범으로 판매량 620만 장을 넘기며 막강한 글로벌 파급력을 증명했다. 세븐틴은 일본 베스트앨범 'ALWAYS YOURS(올웨이즈 유어스)'을 발매하며 일본 진출에도 성공을 거뒀다.

스트레이 키즈는 올 6월 발매한 정규 3집'★★★★★ (5-STAR)'로 'ODDINARY(오디너리)', 'MAXIDENT(맥시던트)'에 이어 빌보드 200 정상에 연속 3번 올랐다. 아울러 누적판매량 500만 장을 돌파하며 펜타 밀리언셀러 타이틀을 거머쥐는가 하면 K팝 4세대 보이그룹 최초 일본 4대 돔 공연장에 입성해 전석 매진을 달성했다.

국내외를 아우르는 세븐틴과 스트레이 키즈의 합류로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 기대감 역시 높아졌다.

막강한 티켓파워를 가진 가수 임영웅이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 출연한다. 사진은 지난해 10월 8일 서울 송파구 방이동 KSPO DOME(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2022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서 임영웅이 팬앤스타 최다 득표상 트로트 부문을 수상한 뒤 소감을 밝히고 있는 모습. /더팩트DB
막강한 티켓파워를 가진 가수 임영웅이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 출연한다. 사진은 지난해 10월 8일 서울 송파구 방이동 KSPO DOME(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2022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서 임영웅이 '팬앤스타 최다 득표상' 트로트 부문을 수상한 뒤 소감을 밝히고 있는 모습. /더팩트DB

◆티켓파워의 강자, 임영웅

막강한 티켓파워를 지닌 임영웅은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 합류해 힘을 보탠다. 그는 다양한 연령층의 두터운 팬덤을 바탕으로 각종 무대 및 음원 영상 조회수 기록을 경신 중이다. 또 수많은 시상식의 트로피를 거머쥐며 국내 최고 솔로 가수 입지를 다지고 있다.

그는 지난해 11월 'London Boy(런던 보이)'와 'Polaroid(폴라로이드)' 그리고 올 6월 '모래 알갱이'를 발표하고 많은 사랑을 받았다. 특히 '모래 알갱이'는 미국 빌보드 글로벌(미국 제외) 차트에 11주 동안 머물렀고 발매 3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국내 전 음원 차트 상위권을 굳건히 지키고 있다. 이 곡을 비롯해 그동안 발표한 곡들은 음원 플랫폼 멜론에서 8월까지 누적 스트리밍 81억 회를 기록하는 등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올해 데뷔 7주년을 맞은 임영웅은 10월 27일을 서울을 시작으로 대구 부산 대전 광주에서 전국투어 콘서트 'IM HERO(아임 히어로)'를 개최한다. 최근 9만 석에 이르는 임영웅의 서울공연 티켓은 1분만에 전석 매진을 기록할 정도로 인기가 뜨겁다.

임영웅은 2020년과 2021년 '더팩트 뮤직 어워즈' 팬앤스타 부문 인기상과 최애상을 수상했다. 아울러 지난해 개최한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서는 올해의 아티스트를 비롯해 팬앤스타 부문 최애상, 인기상, 엔젤앤스타 등 5관왕을 달성했다. 이 가운데 그가 올해는 어떤 트로피를 몇 개나 품에 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는 오는 10월 10일 인천 남동 체육관에서 개최된다. /TMA 조직위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는 오는 10월 10일 인천 남동 체육관에서 개최된다. /TMA 조직위

K-POP 아티스트와 전 세계 음악 팬들이 함께 만드는 축제의 장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는 오는 10월 10일 인천 남동 체육관에서 개최된다. 레드카펫은 오후 4시 30분, 본 시상식은 오후 6시 30분부터 시작한다.

레드카펫 및 본 시상식은 온라인으로도 시청이 가능하다. 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에서는 아이돌 플러스 앱과 웹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일본에서는 영상 전송 서비스 Lemino를 통해 레드카펫부터 시상식까지 라이브 중계로 시청이 가능하며 시상식은 TV 방송 음악채널 MUSIC ON! TV(엠온!)에서 생방송으로 즐길 수 있다.

culture@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