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브랜드 타운" vs DL "5구역 집중"…압구정5구역, 각기 다른 출사표
  • 공미나 기자
  • 입력: 2026.02.11 11:33 / 수정: 2026.02.11 11:33
현대건설·DL이앤씨, 전날 입찰 참여 공식화
최고 68층, 1397가구 규모…5월 시공사 선정
현대건설과 DL이앤씨가 압구정5구역 재건축 입찰 참여를 공식화했다. 사진은 압구정5구역 인근에서 조합원들에게 출근길 인사를 하는 DL이앤씨 임직원들이다. /DL이앤씨
현대건설과 DL이앤씨가 압구정5구역 재건축 입찰 참여를 공식화했다. 사진은 압구정5구역 인근에서 조합원들에게 출근길 인사를 하는 DL이앤씨 임직원들이다. /DL이앤씨

[더팩트 | 공미나 기자] 서울 대표 재건축 사업지로 꼽히는 서울 강남구 압구정 아파트 지구에서 상반기 시공사 선정이 잇따라 예정된 가운데 경쟁 구도의 윤곽이 조금씩 드러나고 있다. 압구정5구역에는 현대건설과 DL이앤씨가 각기 다른 전략을 내세워 입찰 참여를 공식화했다.

11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과 DL이얜씨는 압구정5구역 재건축 입찰에 참여하겠다고 밝히며 본격적인 수주 활동에 나섰다.

압구정5구역 재건축은 압구정한양1·2차를 지하 5층~지상 68층, 8개 동, 공동주택 1397가구를 짓는 사업이다. 조합이 제시한 공사비는 1조4960억원으로, 3.3(평)㎡ 당 1240만원이다. 압구정 아파트 지구에서 규모는 비교적 작지면 물론 수인분당선 압구정로데오역과 가깝고 갤러리아백화점과 맞닿아 있어 입지적으로 우수한 편이다.

우선 현대건설은 압구정2구역에 이어 3구역과 5구역도 동시에 수주해 압구정에 브랜드 타운을 세운다는 계획이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압구정2구역 시공권을 손에 넣은데 이어 올해 3구역과 5구역 입찰 참여 의사도 밝혔다.

이런 가운데 현대건설은 이날 오전 압구정5구역 인근에서 임직원 도열 행사를 진행하고 압구정5구역 수주 의지도 드러냈다. 전날에는 세계적인 건축설계사무소 RSHP(Rogers Stirk Harbour + Partners)와 협업 소식도 알렸다. RSHP는 프리츠커상 수상자인 리처드 로저스가 설립한 설계사로, 대표작으로 파리 '퐁피두센터', 런던 '로이드 빌딩' 등이 있다.

5구역만을 위한 연계 개발도 구상 중이다. 현대건설은 한화 건설부문과 손잡고 인근 갤러리아백화점을 연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한강변 입지의 상징성과 희소성, RSHP의 차별화된 글로벌 설계 역량을 더해, 압구정5구역을 서울 강남권을 대표할 새로운 하이엔드 주거 랜드마크로 탈바꿈 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건설에게 압구정 재건축 사업은 남다른 의미를 지닌다. 6개 지구로 나뉘어 재건축을 추진 중인 압구정 아파트 지구는 '압구정 현대'로 대표된다. 현대아파트를 비롯해 미성, 한양아파트 등으로 구성됐지만, 현대아파트의 비중이 가장 높기 때문이다. 이에 현대건설은 일찌감치 압구정 재건축 영업팀을 별도고 구성하고, 지난해 '압구정 현대' 상표권도 출원했다.

압구정5구역 조합은 이달 11일 시공사 선정 입찰 공고를 내고 5월 30일 시공사 선정 총회를 연다. 사진은 압구정5구역을 방문한 현대건설과 설계사 RSHP다. /현대건설
압구정5구역 조합은 이달 11일 시공사 선정 입찰 공고를 내고 5월 30일 시공사 선정 총회를 연다. 사진은 압구정5구역을 방문한 현대건설과 설계사 RSHP다. /현대건설

반면 DL이앤씨는 한 우물 전략을 택했다. 다른 건설사들과 달리 압구정 내에서는 압구정5구역 입찰에만 집중해 이곳을 위한 최고의 사업 조건을 제시하겠다는 것이다.

지난 10일에는 직원 200여명이 새벽부터 압구정5구역 인근에서 조합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도열 행사를 진행했다. 현수막에도 "압구정5구역만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는 문구를 담아 압구정5구역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DL이앤씨가 내세운 것은 '한강변' 노하우다. DL이앤씨는 '아크로 서울 포레스트'와 '아크로 서울 리버파크'를 통해 "한강뷰에 가장 특화된 시공사임을 입증했다"며 "그동안 쌓아온 기술력과 상품성을 압구정5구역이 쏟아붓겠다"고 했다.

한편 압구정5구역 조합은 이날 시공사 선정 입찰 공고를 내고 오는 23일 현장설명회를 진행한다. 입찰 마감은 4월 10일이며, 시공사 선정 총회는 5월 30일 예정돼 있다.

mnm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