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건설기계, 디벨론 40톤급 스마트 굴착기 출시…"극한 환경서 압도적 성능"
  • 최의종 기자
  • 입력: 2026.01.23 11:08 / 수정: 2026.01.23 11:08
콘크리트 골재 채굴 현장 등에 투입
HD건설기계는 최근 경남 산청군 대형 석산에서 디벨론 DX400 1호기 인도식을 가졌다. HD건설기계 디벨론 40톤급 스마트 굴착기인 DX400. /HD건설기계
HD건설기계는 최근 경남 산청군 대형 석산에서 '디벨론 DX400 1호기 인도식'을 가졌다. HD건설기계 디벨론 40톤급 스마트 굴착기인 DX400. /HD건설기계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HD건설기계가 건설장비 브랜드 디벨론(DEVELON) 40톤급 스마트 굴착기를 출시하며 시장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HD건설기계는 최근 경남 산청군 대형 석산에서 '디벨론 DX400 1호기 인도식'을 가졌다고 23일 밝혔다. 해당 장비는 콘크리트 골재 채굴 현장에 투입된다. 기존 사용하던 외산 장비보다 뛰어난 우수한 출력과 연비가 고객 선택 배경이라고 말했다.

최신 현대 DX08 엔진을 탑재해 기존 대비 최대 출력과 토크를 각 21%, 19% 높여 동급 최고 수준 성능을 확보했다. 전자제어유압시스템(FEH)이 적용돼 각 작동부 실린더에 최적 압력을 전달할 수 있어 에너지 손실은 줄이고 연비는 22%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사람 위험 경고 시스템(HDS)' 기능도 지원한다고 강조했다. 6개 고해상도 카메라와 AI(인공지능) 딥러닝 기술로 반경 6m 이내 사람과 사물을 식별하고, 광폭 레이더로 사각지대를 감지해 충돌 위험을 알리는 기능이다.

운전자 편의를 위한 인체공학적 설계·디지털 기술도 적용됐다. 장비를 직관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기존보다 1.5배 커진 대형 터치스크린을 배치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원격 시동·실내 온도 제어가 가능한 디지털 키 기능을 더해 작업 준비 과정 번거로움을 덜었다.

HD건설기계는 지난해 한국과 유럽에서 현대·디벨론 차세대 신모델 라인업 출시 이후 현재까지 약 100대 글로벌 판매 성과를 거뒀다. 오는 3월 미국 시장 신규 출시와 하반기 국내 30톤급 신제품 출시로 대형 장비 라인업을 더 탄탄하게 갖추고, 시장 저변을 넓힐 계획이다.

HD건설기계 관계자는 "석산은 고부하 작업이 연속되는 극한의 환경으로, 이번 인도는 차세대 신모델의 압도적인 성능이 인정받았음을 의미한다"라며 "이를 시작으로 대형 굴착기 시장 세대 교체를 이끌어가겠다"라고 밝혔다.

bel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