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 선박에 '스페이스X 스타링크' 도입
  • 황지향 기자
  • 입력: 2026.01.19 11:19 / 수정: 2026.01.19 11:19
사선 45척 순차 적용…해상 안전 대응·디지털 전환 기반 강화
현대글로비스는 보유 선박을 대상으로 저궤도 위성통신 서비스 스타링크 도입을 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현대글로비스
현대글로비스는 보유 선박을 대상으로 저궤도 위성통신 서비스 스타링크 도입을 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현대글로비스

[더팩트ㅣ황지향 기자] 현대글로비스는 보유 선박을 대상으로 저궤도 위성통신 서비스 스타링크 도입을 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현대글로비스는 자동차운반선과 벌크선 등 사선(자체 보유 선박) 45척에 스타링크 설치를 완료할 예정이며 올해 국내 입항 선박부터 순차적으로 설치 중이다.

스타링크는 스페이스X가 운영하는 지구 저궤도 위성통신 서비스로 고도 550km의 소형 위성을 활용해 기존 정지궤도 위성 대비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를 제공한다. 이에 따라 대양 항해 중 1.4GB 영화 1편 다운로드 시간은 기존 15분에서 2분으로 단축된다.

현대글로비스는 스타링크 도입을 통해 해상 안전 대응 체계를 강화하고 대용량 데이터 통신 인프라 구축과 선원 근무 환경 개선을 추진한다. 선박 고장이나 선원 상병, 기상 악화 등 비상 상황 발생 시에도 육상과의 즉각적인 소통이 가능해져 안전 대응 역량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고속 통신 인프라를 바탕으로 자율운항 기술과 인공지능(AI) 기반 예측 정비 등 해운 디지털 전환에도 대비할 방침이다. 선원들에게는 영상 스트리밍과 영상 통화 등 육상 수준의 통신 환경을 제공해 근무 여건을 개선한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저궤도 위성통신 도입은 선박 운영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높이기 위한 토대"라며 "앞으로도 신기술을 적극 활용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선박 운영을 실현하고, 지속가능한 해운 생태계 구축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hyan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