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19조 투자' 청주 첨단 패키징 팹 신설…"AI칩 수요 대응"
  • 이성락 기자
  • 입력: 2026.01.13 09:14 / 수정: 2026.01.13 09:14
"공급망 효율성·미래 경쟁력 종합적으로 고려한 전략적 결정"
SK하이닉스가 증가하는 글로벌 AI 메모리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충북 청주에 19조원을 투자해 첨단 패키징 팹을 신설한다. 사진은 SK하이닉스 신규 팹 P&T7 조감도.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가 증가하는 글로벌 AI 메모리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충북 청주에 19조원을 투자해 첨단 패키징 팹을 신설한다. 사진은 SK하이닉스 신규 팹 P&T7 조감도. /SK하이닉스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SK하이닉스는 충북 청주에 총 19조원을 투자해 첨단 패키징 팹을 건설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인공지능(AI) 경쟁이 가속화되면서 급증하고 있는 AI향 메모리 수요에 대응하는 차원이다.

SK하이닉스는 "글로벌 AI 메모리 수요에 안정적으로 대응하고 청주 팹의 생산 최적화를 고려해 첨단 패키징 팹 P&T7 신규 투자를 결정했다"며 "이번 투자는 정부가 추진해 온 지역 균형 성장 정책 취지에 공감하면서, 공급망 효율성과 미래 경쟁력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전략적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P&T7은 고대역폭메모리(HBM) 등 AI 메모리 제조에 필수적인 어드밴스드 패키징을 담당한다. 청주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7만평 부지에 조성될 예정이며, 오는 4월 착수 후 2027년 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20조원 규모 신규 팹 M15X와 P&T7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청주를 새로운 AI 메모리 핵심 거점으로 만든다는 방침이다.

SK하이닉스는 "앞으로도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투자와 성장을 통해 국가 산업 발전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rock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